> 축구 > 국내
싸이 전주성 공연, 현장 2만 5000명 팬들만 직관…소속사 요청+구단 일부러 홍보 자제
출처:엑스포츠뉴스|2024-04-01
인쇄



전북 현대가 주최한 가수 싸이의 하프타임쇼는 현장을 찾은 팬들만 직관할 수 있었다. 중계방송으로 보지 못한 이유가 있었다.

전북은 지난 30일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울산HD와의 하나은행 K리그1 2024 4라운드 ‘현대가더비‘ 홈 경기에서 극적인 2-2 무승부를 기록했다.

전반 21분과 39분 원정팀 이동경, 김지현에게 각각 선제 실점을 내줘 끌려간 전북은 전반 추가시간 46분 이동준이 김진수의 크로스를 헤더로 연결해 추격 골을 넣고 전반을 마쳤다.

후반 시작과 함께 이동준이 얻은 페널티킥을 티아고가 놓쳤지만, 후반 24분 이동준의 크로스가 티아고의 발 맞고 뒤로 흐른 공을 문선민이 밀어 넣어 동점에 성공했다. 추가시간까지 양팀은 공방전을 펼쳤지만, 승부를 가리지 못했다.



이날 후반 시작 전 하프타임에 월드 스타 싸이의 공연이 진행됐다. 2만 5784명의 관중 앞에서 싸이는 자신의 히트곡인 ‘챔피언‘과 ‘예술이야"를 공연했다.

특히 ‘예술이야‘는 싸이가 작사 작곡한 첫 곡으로 지난 2023시즌부터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자주 울려 퍼진 곡이다. 홈 경기에서 승리를 거두면 전북 구단에서 이 곡을 틀며 선수단과 홈 팬들이 함께 승리를 만끽하도록 했다.

싸이도 경기 전날,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초록색 하트를 달며 "‘예술이야‘는 제게 특별합니다. 특별한 곳에서 특별한 분들이 특별한 상황에 이 노래를 몇 년째 불러주시더군요. 감사한 마음 담아 직접 가서 불러드리겠습니다. 내일 뵙죠 아주 특별하게!!"라고 전주성 공연을 예고했다.

싸이는 하프타임 때 전북의 창단 30주년 기념 유니폼을 입고 등장해 전북 홈 팬들의 열띤 환호성을 이끌어냈다. 등번호 42번을 달고 등장한 싸이는 엄청난 열정으로 공연을 진행했다.



다만 싸이의 공연은 경기장에 온 팬들만 관람할 수 있었다. 중계 방송에는 해당 공연 영상을 확인할 수 없었다. 중계 방송에는 "오늘 하프타임쇼 공연은 가수 싸이와 구단의 강력한 요청으로 방송 송출하지 못합니다. 공연 현장을 보여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라고 공지했다.

이유는 바로 지적재산권에 있었다. 가수들의 수익 구조는 음반과 음원 및 공연 실황이다. 피네이션 엔터테인먼트 대표인 싸이는 이번 전주성 공연이 직접 내려오면서 적정 단가의 출연료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 구단도 싸이의 전주성 방문을 따로 홍보하지 않은 이유가 있었다. 전북 구단도 직접 경기장을 찾아주는 팬들을 위한 이벤트를 위해 싸이의 방문을 따로 홍보하지 않았고 더불어 이날 있었던 구단 레전드 이동국의 방문 행사를 더 부각시키려는 의도가 있었다.





싸이의 공연은 사실 그 자체로 큰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저작권을 갖고 있다. 싸이의 대표적인 공연 브랜드 ‘흠뻑쇼‘는 지난 2022년 버전이 글로벌 OTT 플랫폼 디즈니 플러스에서 공개될 만큼 높은 부가가치를 자랑한다. 지상파도 싸이의 ‘흠뻑쇼‘와 ‘올나잇 스탠드‘ 공연을 풀영상이 아닌 하이라이트로 공개해 보여주고 있다.

K리그 중계권을 가진 쿠팡플레이가 전북과 울산의 경기 중계권을 가진 플랫폼이지, 싸이의 공연을 중계할 권리를 가진 것이 아니란 개념에서 이번 싸이의 하프타임쇼는 중계되지 않기에 충분한 이유가 있었다.

  • 야구
  • 농구
  • 기타
‘5억팔’ 정우주, 포수 형님들 ‘엄지척’
'불행 중 다행' 폴 조지, 큰 부상은 피했다... 2경기 결장 후 재검진 예정
한화는 현재 일본 미야자키에서 김경문 감독의 지휘 아래 고강도 마무리 훈련을 하고 있다. 투수는 총 20명이 참가했다. 아직 고등학교 3학년인 2025 신인 정우주와 권민규도 선배...
헤이수스, 키움과 작별?… "MLB 두팀서 관심"
'에이스가 빠지니 5연패...' 상상 이상이었던 듀란트의 영향력
올시즌 KBO 키움 히어로즈에서 활약한 엔마누엘 데 헤이수스(28)이 팀을 떠날 것으로 보인다.22일 헤이수스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이번 시즌 날 지지해 준 팬들에게 감사드...
5년 부상 딛고… 35살 크리스 세일, 데뷔 첫 사이영상
'스타들 간의 공개 비난, 감독 전술 요구까지...' 안되는 집은 이유가 있다
애틀랜타 브레이브스의 좌완 선발 크리스 세일(35)이 데뷔 15년 만에 생애 첫 사이영상을 받았다. 최근 5년간 지독한 부상에 시달린 세일은 올해 최고의 성적을 올리면서 꿈에 그리...
신지, 수영복 입고 패들보드에 누워‥11㎏ 빼고 건진 인생샷
신지, 수영복 입고 패들보드에 누워‥11㎏ 빼고 건진 인생샷
코요태 신지가 여행 중 찍은 인생샷을 공개했다.신지는 11월 21일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 계정에 "혼자서 열심히 검색하고 급하게 떠나게 된 휴가였는데 나 자신 칭찬해. 빈틈없이...
20기 정숙, 미국에서 뽐낸 글래머 몸매…백리스 패션에도 굴욕 無
20기 정숙, 미국에서 뽐낸 글래머 몸매…백리스 패션에도 굴욕 無
'나는 SOLO'(나는 솔로) 20기 정숙(본명 이은율)이 미국에서의 일상을 공유했다.20기 정숙은 22일 오후 별다른 설명 없이 사진을 게재했다.공개된 사진 속 정숙은 미국 캘리...
'역시 글래머다!'..김혜수, 적나라한 시스루로 드러난 우월 보디라인
'역시 글래머다!'..김혜수, 적나라한 시스루로 드러난 우월 보디라인
김혜수가 보기만 해도 아찔한 글래머 몸매를 한껏 자랑, 팬들을 사로잡았다.22일 배우 김혜수는 자신의 소셜 계정을 통해 패션 매거진 '하퍼스 바자'와 촬영한 화보컷을 다수 공개했다...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