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구 > 해외
'영구제명' 안타제조기 83세로 사망, ML 통산 안타 1위→도박·승부조작→말년엔 망언 퍼레이드
출처:스타뉴스|2024-10-01
인쇄


메이저리그(MLB) 통산 최다안타 기록 보유자에서 영구제명으로 추락한 ‘안타제조기‘ 피트 로즈(83)가 세상을 떠났다.

메이저리그 공식 홈페이지 MLB.com은 1일(한국시간) "로즈가 83세의 나이로 사망했다"고 보도했다. 자세한 사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지난 1963년 신시내티 레즈에서 메이저리그에 데뷔한 로즈는 1986년까지 필라델피아 필리스, 몬트리올 엑스포스 등을 거쳐 통산 3562경기에서 타율 0.303, 1만 4053타수 4256안타, 160홈런 1314타점 2165득점 198도루, OPS 0.784를 기록했다.

신시내티 시절에는 조 모건, 자니 벤치 등과 함께 ‘빅 레드 머신‘이라는 강타선을 이루면서 우승반지와 MVP, 올스타 등 누릴 수 있는 영예란 영예는 다 누렸다. 꾸준한 활약 속에 2024시즌 기준 메이저리그 통산 안타, 출전경기, 타석(1만 5890타석), 타수 부문에서 역대 1위를 달리고 있다.

이런 활약 속에 로즈는 선수생활 막판인 1984년부터 신시내티의 감독직을 맡게 됐다. 통산 5할이 넘는 승률(0.525)을 기록한 로즈는 선수로도 감독으로도 성공하는 야구인의 모습을 보여주는 듯했다.

그러나 지난 1989년 메이저리그 사무국의 조사 끝에 로즈가 자신의 팀 경기 결과를 두고 스포츠도박을 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결국 그는 같은 해 리그에서 영구제명됐고, 따놓은 당상이라던 명예의 전당 입성도 무산됐다. 끈질기게 부인하던 승부조작도 2004년 자신의 자서전을 통해 시인했다.

이후 로즈는 지속적으로 자신의 복권을 호소했지만, 여전히 메이저리그 사무국이 선수 등 관계자의 베팅을 엄격히 금지하고 있어 이것이 합법화가 되지 않는 이상 명예회복의 가능성은 없는 상태였다. 그래도 가장 오래 뛰었던 신시내티에서 2016년 자신의 등번호 14번이 영구결번으로 지정됐다.

로즈는 여러 차례 망언으로 구설에 오른 적도 있었다. 2022년에는 최근 은퇴를 선언한 찰리 블랙몬(콜로라도)이 빅리그 선수 최초로 스포츠도박 업체와 마케팅 계약을 맺자 "난 잘못된 시기에 드러났다. 30년 일찍 나와버렸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초 오타니 쇼헤이(LA 다저스)의 통역 미즈하라 잇페이의 도박 사건이 나오자 로즈는 "글쎄, 1970년대나 1980년대에 통역사가 있었으면 참 좋았겠다. 그랬으면 난 처벌을 피했을 것이다(scot-free)"고 말했다. 이는 오타니가 자신의 잘못을 통역사에게 떠넘겼다는 뉘앙스로 해석될 여지가 있는 말이었다.

로즈의 사망 소식에 메이저리그 사무국은 논평을 내고 "로즈의 가족과 동료, 그리고 그의 위대함과 근성에 빠졌던 신시내티, 필라델피아 등 팬들에게 애도를 표한다. 고인의 명복을 빈다"고 말했다. 신시내티는 로버트 카스텔리니 구단주 명의로 "로즈만큼 야구를 사랑하는 사람은 없었다. 그의 업적을 잊어서는 안된다"며 추모 메시지를 전했다.

  • 축구
  • 농구
  • 기타
대충격! '토트넘과 재계약 정체' 손흥민, 겨울 이적시장 마감 직전 유럽 변방으로 떠날 뻔? "이적 가능성 거론됐어"
대충격! '토트넘과 재계약 정체' 손흥민, 겨울 이적시장 마감 직전 유럽 변방으로 떠날 뻔?
토트넘 주장 손흥민이 겨울 이적시장 종료를 앞두고 유럽 변방 팀의 관심을 다시 받았었다는 소식이 등장했다.영국의 토트넘홋스퍼뉴스는 4일(한국시각) '조세 무리뉴가 손흥민에 대한 충...
[챔피언십 리뷰] '복덩이' 양민혁 QPR 연패 끊었다...블랙번에 2-1 승리 일조! 홈 데뷔전+2G 연속 출전
[챔피언십 리뷰] '복덩이' 양민혁 QPR 연패 끊었다...블랙번에 2-1 승리 일조! 홈 데뷔전+2G 연속 출전
양민혁은 블랙번 로버스전 교체 출전을 하면서 퀸즈파크레인저스(QPR) 홈 데뷔전을 치렀다.QPR은 5일 오전 4시 45분(한국시간) 영국 런던에 위치한 로프터스 로드에서 열린 20...
선수협, 포항 선수단 방문...신광훈, 백성동 한 목소리, "선수 권익 보호 및 제도 개선을 위해 노력해야"
선수협, 포항 선수단 방문...신광훈, 백성동 한 목소리,
사단법인 한국프로축구선수협회(이하 선수협)는 2025년 2월 제주도에서 훈련중인 포항 스틸러스 선수단을 방문해 25시즌 선수협 사업계획을 소개하며 선수들의 권익을 지킬 수 있는 제...
이효리, 주름+잡티도 자신있게…꾸밈없는 자연美
이효리, 주름+잡티도 자신있게…꾸밈없는 자연美
가수 이효리가 자연스러운 매력을 드러냈다.이효리는 지난 4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별다른 문구 없이 사진을 게재했다.공개된 사진에는 꾸밈없는 얼굴로 카메라를 바라보고 있는 이효리의 ...
손나은, 구멍 숭숭 뚫린 아찔 패션…치명적 섹시미
손나은, 구멍 숭숭 뚫린 아찔 패션…치명적 섹시미
그룹 에이핑크 출신 배우 손나은이 아찔한 패션을 선보였다.손나은은 지난 3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하트 이모티콘과 함께 사진을 게재했다.공개된 사진에는 2일 서울 성동구 소월아트홀에...
아이브 안유진, 돌아온 토끼 요정
아이브 안유진, 돌아온 토끼 요정
그룹 아이브 안유진이 독보적인 매력을 뽐냈다.안유진은 지난 3일 자신의 SNS에 “레블하트 일뜽.❤” 이라며 여러 장의 사진을 게재했다.공개된 사진 속에서 아이브는 다채로운 룩으로...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