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MVP 강경민 “올림픽 핸드볼 4강 목표” [Paris D-14]
출처:MK 스포츠|2024-07-12
인쇄

대한민국 여자핸드볼 강경민(SK슈가글라이더즈·1996생)이 2024 파리 올림픽을 앞두고 기대도 되고, 재미있을 것 같다는 소감을 전했다.

국내 리그에서 세 차례나 정규리그 MVP와 득점왕에 오르며 최고의 골잡이로 등극한 강경민은 2021년 도쿄올림픽에 이어 두 번째 출전하는 올림픽이라 자신감을 내비쳤다.

 

 

강경민은 “도쿄올림픽 때는 코로나 때문에 관중도 없었고, 저도 국가대표에 발탁되고 처음으로 유럽 선수와경기하는 거라 긴장했다. 이번에는 긴장보다는 기대되고, 재미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유럽 전지훈련을 통해 우리가 어떤 플레이나 어떤 수비를 해야 유럽을 상대로 가능성이 있는지 직접 부딪혀보니까 좀 알게 됐다. 신체 조건이나 힘이 좋은 장점을 잘 살려서 플레이한다고 느꼈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서 더 보완하고 배운다면 해볼 만하다고 생각한다”며 자신감의 근거를 설명했다.

강경민은 신한 SOL페이 2023-24 핸드볼 H리그에서 정규리그 MVP 우빛나(서울시청)와 함께 득점왕 경쟁을 벌였으며 챔프전에서는 팀을 우승으로 이끌며 챔프전 MVP에 선정되었다. 그런 두 선수가 이제 한 팀이 되어 파리 올림픽에 출전하는 만큼 시너지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보인다.

 

 

강경민은 “우빛나와 대표팀에서 처음으로 맞춰봤는데 어려운 부분도 있고 잘 되는 부분도 있다. 남은 기간 연습 잘하면 팬들이 원하는 그런 플레이를 보여드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해 기대를 하게 했다.

그녀는 “조별리그를 통과해 꼭 8강까지는 갔으면 좋겠다. 저희가 잘한다면 4강까지도 욕심낼 수 있지 않겠냐”며 4강 진입에 대한 욕심도 숨기지 않았다.

강경민은 마지막으로 “작년에 많은 국제대회에서 경기력이 좋지 않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이번 올림픽을 통해 작년과는 다른 경기력을 보여줬다는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하 제33회 프랑스 파리하계올림픽 여자핸드볼 국가대표 강경민 인터뷰 전문.

 

 

1. 핸드볼은 언제, 어떻게 시작했나요?

초등학교 4학년 때 시작했다. 그냥 공 가지고 노는 걸 좋아했다. 당시에 학교에 할 수 있는 게 핸드볼밖에 없어서 그렇게 시작했다.

2. 핸드볼이 내 길이라는 생각은 언제부터 했나요?

일단 그 당시에는 정말 해보지 못했던 거를 접하다 보니까 그냥 공 가지고 뛰는 거나 던지는 거나 그런 게 저한테 되게 크게 와닿아서 그냥 계속하고 싶다는 생각을 한 것 같다.

3. 도중에 핸드볼을 그만뒀다고 하던데

부상도 있었고, 그냥 개인 사정으로 잠시 그만뒀었다.

4. 오세일 감독님이 설득해 돌아왔다고 하던데

핸드볼할 때가 제일 잘 어울리고 그러셨다. 그래서 마지막이라 생각하고 선택하게 된 것 같다.

5. 복귀 후 최고의 골잡이가 됐는데 비결은 뭔가요?

다시 복귀해서 득점왕이 될 거라고는 저도 생각지도 못했었다. 그만큼 저를 잘 알고 믿어주셨기 때문에 다 오세일 감독님 덕분이라고 생각한다.

6. 국가대표는 언제부터 했나요?

2021년 도쿄올림픽 때 처음으로 선발됐다. 처음이다 보니 선수촌 들어가는 것도 많이 긴장되고 그랬다. 그 당시에는 위에 언니들도 많았었고 하다 보니까 좀 배우러 간다는 입장, 그런 생각으로 갔다.

7. 이번 유럽 전지훈련에서 얻은 게 있다면

저희가 어떤 플레이나 어떤 수비를 해야 유럽 선수들 상대로 가능성이 있는지 직접 부딪혀보고 해보니까 좀 더 알게 되었다. 그런 경험을 많이 쌓고 온 것 같다.

8. 이번에 새로 합류한 선수도 많은데 분위기는 어땠나?

저도 처음 지내보는 친구들도 있고, 이제 연령대가 많이 낮아지다 보니까 전체적으로 분위기가 엄청나게 밝아진 것 같다.

9. 세대교체 후 경기력은 어떤가요?

저희가 합동 훈련도 하고 연습 경기도 뛰었는데 그래도 한 3주 가까이 되는 시간에 합을 맞추기에는 시간이 부족했던 것 같다. 그런데 그 시간에 비해 또 나름 손발은 어느 정도 맞췄다고 생각한다. 올림픽 전에 또 전지훈련 일정이 있어서 그 전지훈련 때 더 합을 맞추면 더 괜찮아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10. 유럽 선수들의 강점은 뭐라고 생각하나요?

확실히 우리보다 피지컬이 좋다. 우리가 신체 조건에서 좀 밀리는 면도 있는데 또 유럽 선수들이 그런 장점을 잘 살려서 플레이한다고 느꼈다.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우리가 더 보완하고 배운다면 좀 나아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11. 자신의 포지션에서 유럽 선수들에게 맞서기 위한 비책은 뭔가요?

비책이라기보다 제가 센터 백 자리다 보니까 패스 연결이라든지 경기를 조율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런 거에 맞춰서 감독님들도 많이 알려주시고 연습하고 있다.

12. 한국 팀의 강점은 뭔가?

전에 비해서 지금 수비도 몸싸움이나 이런 면에서 많이 좋아졌다. 공격이나 스피드 적인 부분에서도 작년보다는 지금이 좀 많이 좋아졌다고 느껴진다.

13. 신한SOL페이 23-24 핸드볼 H리그 득점 1, 2위 우빛나와 강경민의 시너지 효과가 기대되는데

우빛나 선수랑 저랑 대표팀에서는 처음으로 합을 맞춰보는 거고 하다 보니까 조금 어려운 부분도 있고, 또 잘 되는 부분도 있다. 남은 기간 연습 잘하면 팬들이 원하시는 그런 플레이들을 보여드릴 수 있을 거로 생각한다.

14. 올림픽 두 번째 출전인데 느낌이 어떤가요?

도쿄올림픽 때는 코로나 시기다 보니까 관중도 없었고, 저도 대표팀에 발탁되고 처음으로 이제 유럽 선수들이랑 하는 거여서 좀 긴장도 되고 그랬다. 이번에는 긴장보다 뭔가 좀 기대도 되고 재밌을 것 같다는 생각을 더 많이 하는 것 같다.

15. 기억에 남는 올림픽 경기가 있나요?

제가 직접 봤던 경기가 그때 2012 런던올림픽 4강이었는지, 3, 4위전이었는지 그 경기가 기억에 남는다. 그때 언니들이 경기 중에 부상도 많이 당했고 그랬는데 연장까지 가서 졌던 걸로 기억한다.

16. 이번 올림픽 목표는?

그냥 개인적인 목표보다는 저희 팀이 예선 통과해서 꼭 8강까지는 갔으면 좋겠고, 만약 또 저희가 잘한다면 4강까지도 욕심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17. 이번 올림픽에 임하는 각오 한마디

작년에 많은 국제대회가 있었는데 경기력이 그렇게 좋지 않았다는 소리를 많이 들었었다. 이번 올림픽을 통해 작년과는 다른 경기력을 보여줬다는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18. 응원하는 국민들에게 한마디

구기 종목 중에 핸드볼 밖에 안 나가다 보니 관심을 많이 주시는데 또 저희 첫 경기가 대한민국 선수단 중에 첫 경기라고 들었다. 기대해 주시는 만큼 꼭 좋은 경기 보여드릴 수 있게 할 테니까 응원 많이 해주셨으면 좋겠다.

강경민 프로필

 

 

1996.11.08. 165cm 센터백/레프트 백

인천송현초-인화여중-인천비즈니스고-SK슈가글라이더즈

2019-20 SK핸드볼코리아리그 MVP·득점왕

2020-21 SK핸드볼코리아리그 MVP·득점왕

2020 도쿄올림픽 여자핸드볼 국가대표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여자핸드볼 은메달

2022-2023 SK핸드볼코리아리그 MVP·득점왕

2023 파리올림픽 아시아예선 대회 MVP

2023-24 신한 SOL페이 H리그 결승 MVP

2024 파리올림픽 여자핸드볼 국가대표

  • 축구
  • 야구
  • 농구
포항 완델손, 10월 K리그 ‘ 이달의 골’ 수상
포항 완델손, 10월 K리그 ‘ 이달의 골’ 수상
포항 완델손이 2024시즌 10월 K리그 ‘마시는 천연 미네랄 동원샘물 이달의 골’을 수상했다.동원F&B가 후원하는 ‘마시는 천연 미네랄 동원샘물 이달의 골’은 매월 가장 인상 깊...
'짠돌이 협상가' 레비, 드디어 결단...'이적료 0원' FA 스타 영입 협상 주도
'짠돌이 협상가' 레비, 드디어 결단...'이적료 0원' FA 스타 영입 협상 주도
다니엘 레비가 엔젤 고메스를 원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영국 매체 '기브미스포츠'는 21일(한국시간) "토트넘 홋스퍼의 레비 회장은 이번 시즌이 끝나면 자유계약 선수가 되는 고메스 ...
맨시티 대 토트넘, 더 주목할 수밖에 없는 이유… '역대급 4위 싸움'에 결정적 영향 미칠 한판
맨시티 대 토트넘, 더 주목할 수밖에 없는 이유… '역대급 4위 싸움'에 결정적 영향 미칠 한판
당장이라도 3위로 도약할 수 있는 팀이 무려 11위까지다.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PL) 초반 판도가 어지럽게 전개되고 있기 때문에 맨체스터시티 대 토트넘홋스퍼 경기는 더 중요하다....
신지, 수영복 입고 패들보드에 누워‥11㎏ 빼고 건진 인생샷
신지, 수영복 입고 패들보드에 누워‥11㎏ 빼고 건진 인생샷
코요태 신지가 여행 중 찍은 인생샷을 공개했다.신지는 11월 21일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 계정에 "혼자서 열심히 검색하고 급하게 떠나게 된 휴가였는데 나 자신 칭찬해. 빈틈없이...
20기 정숙, 미국에서 뽐낸 글래머 몸매…백리스 패션에도 굴욕 無
20기 정숙, 미국에서 뽐낸 글래머 몸매…백리스 패션에도 굴욕 無
'나는 SOLO'(나는 솔로) 20기 정숙(본명 이은율)이 미국에서의 일상을 공유했다.20기 정숙은 22일 오후 별다른 설명 없이 사진을 게재했다.공개된 사진 속 정숙은 미국 캘리...
'역시 글래머다!'..김혜수, 적나라한 시스루로 드러난 우월 보디라인
'역시 글래머다!'..김혜수, 적나라한 시스루로 드러난 우월 보디라인
김혜수가 보기만 해도 아찔한 글래머 몸매를 한껏 자랑, 팬들을 사로잡았다.22일 배우 김혜수는 자신의 소셜 계정을 통해 패션 매거진 '하퍼스 바자'와 촬영한 화보컷을 다수 공개했다...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