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축구 > 국내
박항서·신태용과는 '악연'…한국-사우디전, 우즈벡 심판이 진행
출처:일간스포츠|2024-01-30
인쇄



대한민국과 사우디아라비아의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16강전을 우즈베키스탄 심판진이 진행한다. 주심인 일기즈 탄타셰프(40) 주심은 과거 박항서 당시 베트남 축구대표팀 감독과 신태용 인도네시아 대표팀 감독과는 인연이 썩 좋지는 않았던 심판이다. 카드를 꺼내드는 횟수가 들쭉날쭉한 성향이라는 점도 ‘경고 변수’가 많은 한국 입장에서도 주의해야 할 대목이다.

AFC에 따르면 탄타셰프 심판은 31일 오전 1시(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리는 한국과 사우디아라비아전을 진행한다. 부심은 같은 국적의 안드레이 챠펜코, 티무르 게이눌린 심판이다. 요르단 국정의 아드함 모함마드 투마흐 마카드메흐 심판이 대기심 역할을, 쿠웨이트 국적의 아므하드 알알리와 UAE 출신의 아델 알리 아흐마드 카미스 알나크비가 비디오 판독(VAR)을 각각 맡는다.

탄타셰프 심판이 주심으로서 경기를 진행하는 건 한국-사우디전이 이번 세 번째다. 앞서 조별리그 D조 인도네시아와 이라크, C조 이란과 UAE의 경기를 각각 진행한 바 있다. 공교롭게도 인도네시아는 신태용 감독, UAE는 벤투 전 대한민국 대표팀 감독이 이끄는 팀인데 모두 쓰라린 패배를 당했다.

객관적인 전력 차를 넘어 주심의 이해할 수 없는 판정이 나왔다. 인도네시아-이라크전에서는 이라크의 오프사이드 상황에서도 이를 VAR 없이 그대로 이라크의 득점을 인정했다. 이라크의 오사마 라시드가 오프사이드 위치에 서서 발을 댄 뒤 굴절된 공을 모하나드 알리가 슈팅으로 연결했는데, 탄타셰프 주심은 이라크의 득점을 인정했다. 느린 화면에선 라시드의 터치가 확인됐는데도 VAR을 거치지 않았다. 신태용 감독은 대기심에게 거세게 항의했고, 경기 후에도 기자회견을 통해 심판의 오심을 직접 언급한 바 있다.

박항서 감독과 인연도 좋지 못했다. 박 감독이 베트남을 이끌던 지난 2021년 카타르 월드컵 최종예선이었다. 당시 베트남은 전반 3분 만에 선제골을 넣고도 후반 9분 경고누적 퇴장 선수가 나오면서 수적 열세에 몰린 뒤 내리 3골을 내주며 완패했다. 반년 만에 일본전 주심으로 또 탄타셰프 주심이 배정되자 베트남 언론들이 당시 악연을 소개하기도 했다.

카드를 꺼내 드는 횟수는 들쭉날쭉하다. 이번 대회에선 인도네시아-이라크전에서 경고 2장, 이란-UAE전에선 4장을 각각 꺼내 들었다. 그러나 아시안컵 직전 AFC 챔피언스리그에선 비교적 많은 수의 카드를 꺼냈다. 알두하일-알나스르전에선 경고 5명과 다이렉트 퇴장 1명, 알두하일-알나스르전에선 경고 5명을 각각 줬다. 저장FC-부리람 유나이티드에서 탄타셰프 주심에게 경고를 받은 선수는 무려 7명이나 됐다.

경기가 매우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는 점에서 주심의 성향에 따른 카드가 큰 변수가 될 수도 있는 대목이다. 한국이든 사우디아라비아든 경고누적이나 다이렉트 퇴장 등 수적 균형이 깨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손흥민(토트넘)과 김민재(바이에른 뮌헨) 황인범(츠르베나 즈베즈다) 등 무려 8명이 경고 트러블에 걸린 상황이라는 점도 한국 입장에선 까다로운 대목이다. 만약 경고 한 장을 가진 선수들이 이번 경기에서 추가 경고를 받으면, 한국이 8강에 오르더라도 출전할 수 없다.

FIFA 랭킹에선 한국이 23위, 사우디아라비아는 56위로 33계단 차이가 난다. 다만 역대 전적에서는 5승 8무 5패로 팽팽하다. 클린스만호는 지난해 9월 영국 뉴캐슬에서 열린 평가전에서 사우디아라비아에 1-0으로 승리한 기억이 있다. 당시 결승골은 조규성(미트윌란)이었다.

  • 야구
  • 농구
  • 기타
“투수 아닌 저 자신과 싸웠는데…” 문상철, 타석 위 ‘고민중독’ 털어냈다
NBA 빅맨 엠비드, 왼 무릎 수술 가능성…이번 주 정밀 검진
“제가 주전이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더 꾸준해야 합니다.”오랜 목마름 끝에 쟁취했지만, 만족은 결코 없다. 내야수 문상철(KT)이 2025시즌을 앞두고 각오를 불태운다. 팀의 20...
'키움의 숨은 에이스' 데뷔 11년 만에 피어난 하영민의 질주
'루카 매직' LA 레이커스 우승 가능할까. 르브론 호흡 OK, 빅맨 공백 뼈아프다.
키움 히어로즈의 하영민(30)이 프로야구에서 마침내 제 몫을 톡톡히 해내는 선수로 성장했다.2014년 키움에 데뷔한 이후 줄곧 기회를 기다려온 하영민은 지난 시즌 마침내 자신의 가...
이정후, MLB 시범경기 첫 홈런 쾅…"그가 돌아왔다"
'최고 계륵'의 반전. 내년 시즌 NBA FA 최고 선수 카이리 어빙. 3년의 극과 극 변화. 과연 무슨 일이?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의 이정후가 올해 시범경기 첫 홈런을 폭발했다.이정후는 25일(한국 시간) 미국 애리조나주 스코츠데일의 스코츠데일 스타디움에서 ...
뉴진스? NJZ? 논란 속 파격 비키니 몸매 공개한 다니엘
뉴진스? NJZ? 논란 속 파격 비키니 몸매 공개한 다니엘
뉴진스 다니엘이 비키니를 입고 여유로운 휴가 근황을 공개해 화제다.24일 그룹 뉴진스 멤버 다니엘은 자신의 소셜 계정을 통해 “Meanwhile in…”이라는 글과 함께 근황을 담...
‘최현석 딸’ 최연수, 결혼 앞두고 백수 되더니 과감 비키니 자태 “오랜만에”
‘최현석 딸’ 최연수, 결혼 앞두고 백수 되더니 과감 비키니 자태 “오랜만에”
최현석 셰프의 딸로 유명한 모델 최연수가 강원도 속초를 찾은 근황을 공개했다.최연수는 2월 23일 개인 소셜미디어에 "오랜만에 초대 받아 놀다왔다. 인피니티 풀도 40도 정도로 따...
나인뮤지스 문현아, 만삭 비키니 과감 노출‥애둘맘 실화야?
나인뮤지스 문현아, 만삭 비키니 과감 노출‥애둘맘 실화야?
그룹 나인뮤지스 출신 문현아가 비현실적인 만삭 비키니 자태를 공개했다.2월 24일 문현아는 개인 소셜미디어를 통해 둘째를 임신하고 출산한 과정을 담은 글을 게시했다.이와 함께 임신...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