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축구 > 국내
‘리그 우승+ACL 16강’ 울산, 찬란한 영광 뒤 딜레마와 마주하다
출처:스포츠서울|2023-12-14
인쇄




찬란한 영광 뒤 딜레마를 극복해야 한다.

K리그1 2연패를 달성하며 왕조 구축의 확실한 디딤돌을 놓은 울산 현대가 아시아축구연맹 챔피언스리그(ACL) 16강행에도 성공, 올해 유종의 미를 거뒀다. 홍명보 감독이 이끄는 울산은 지난 12일 울산문수경기장에서 열린 2023~2024 ACL 조별리그 I조 최종 6차전 가와사키 프론탈레(일본)와 홈경기에서 0-2로 뒤지다가 후반 마틴 아담의 연속골을 앞세워 2-2 무승부를 기록했다. 3승1무2패(승점 10)가 된 울산은 앞서 조 1위를 확정한 가와사키(승점 16)에 이어 2위에 올랐다.

ACL 16강 티켓은 각 조 1위(동·서아시아 각 5개 팀)와 2위를 차지한 권역별 5개 팀 중 상위 3개 팀에 준다. 울산은 H조 2위 멜버른 시티(호주·승점 9)와 J조 2위 우라와 레즈(승점 7)를 제치고 3장 중 1장을 먼저 거머쥐는 데 성공했다.

홍 감독은 경기 직후 “선수들이 (K리그 조기 우승을 확정한) 10월 하순 이후 12월까지 (경기에 집중하는 게) 쉽지 않았다. 우승으로 편한 마음은 있었지만 동기부여가 안됐다. 어느 해보다 긴 시즌이었다. K리그 우승과 ACL 16강 진출을 이뤄낸 선수에게 축하한다고 말하고 싶다”고 했다.

올해부터 ACL이 추춘제로 바뀌면서 선수들은 리그가 끝나고도 열흘간 더 팀에 남아야 했다. 내달 초 재소집까지 휴식일이 그만큼 줄어든 셈이다.

ACL 16강은 2024시즌 K리그 개막 전인 2월 중순에 먼저 열린다. 울산은 내달 일본 동계전지훈련을 계획 중인데, 다수 자원이 그사이 열리는 카타르 아시안컵(1월13일~2월11일)에 차출될 것으로 보인다. 동계전훈도 제대로 소화하지 못할뿐더러 사실상 쉼없이 실전 경기를 소화해야 한다.

한국이 아시안컵 결승까지 진출하면 국가대표 요원은 지친 몸을 이끌고 복귀해 곧바로 ACL 16강에 임할 수밖에 없다.

당장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은 아시안컵 결전지로 날아가기 전 K리거를 중심으로 오는 26일부터 일주일간 서울 근교에서 훈련하기로 했다. 휴식시간이 2주도 채 되지 않는다는 계산이 나온다.

홍 감독이 가와사키전 직후 ACL 16강을 자축하는 것에 앞서 “선수에게 얼마나 휴식을 줘야할지 등 디테일한 관리로 ACL과 내년 K리그를 준비해야 할 것 같다”며 우려 목소리를 낸 이유다.

이밖에 울산은 공격의 핵심으로 뛴 바코가 팀을 떠나는 것을 비롯해 올겨울 선수단 리모델링이 불가피하다. 지난여름 중동 무대로 떠난 박용우(알 아인)가 뛴 3선 미드필더 공백 역시 채워야 한다. 마땅한 적임자가 없어 베테랑 이청용이 하반기 3선에서 뛰었다.

차기 시즌 리그 3연패를 비롯해 ‘더블(2관왕)’ 이상의 목표를 겨냥하는 울산으로서는 기쁨도 잠시, 올 겨울 짙은 고민의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

  • 야구
  • 농구
  • 기타
'3홈런 2도루 10타점' 오타니 괴력에 린도어 지지 측 항복 선언..."오타니 MVP 확정적"
연봉 7000만 달러 시대 도래. 조엘 엠비드 3년 연장 재계약+연봉 무려 6900만 달러
백기를 들었다. 오타니 쇼헤이(30·LA 다저스)의 50-50 조기 달성에 그동안 MVP 경쟁자로 프란시스코 린도어를 밀었던 뉴욕 메츠 측도 경쟁이 끝났음을 시인했다.미국 '뉴욕포...
타격 연습 도중 보호대 푼 김하성, 송구 훈련도 소화
‘몸 상태 70~80%’ 전성현, “우리가 원하는 건 PO서 우승”
오른 어깨 부상에서 재활 중인 김하성이 긍정적인 모습을 보여줬다.샌디에이고 파드리스 내야수 김하성은 21일(한국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의 펫코파크에서 열리는 시카고 화이...
“복귀할 이유가 없다” 160km 문동주, 2년 연속 9월초 시즌 아웃…성장통 아닌 관리 실패
꼬리에 꼬리를 물었던 스톡스의 변명, 소노 “구단이 아니라 KBL을 무시한 것”
“복귀할 이유가 없다”프로야구 한화 이글스 파이어볼러 문동주가 결국 2년 연속 시즌을 9월초 일찌감치 마감하게 됐다. 잔부상으로 올해도 120이닝 미만에서 시즌이 끝났다.문동주는 ...
‘52kg’ 진서연, 유이X설인아X박주현과 당당 비키니‥독하게 관리했네
‘52kg’ 진서연, 유이X설인아X박주현과 당당 비키니‥독하게 관리했네
진서연이 설인아, 유이, 박주현과 함께 탄탄한 몸매를 자랑했다.진서연은 9월 19일 "우리 무쇠들"이라는 글과 함께 tvN 예능 프로그램 '무쇠소녀단'에 함께 출연하는 설인아. 유...
제시, 독립 레이블 ‘언니’ 설립…독자 행보
제시, 독립 레이블 ‘언니’ 설립…독자 행보
가수 제시(Jessi)가 새롭게 출발한다.제시는 최근 종합 엔터테인먼트사 디오디(DOD)와 레이블 및 매니지먼트 계약을 체결하고, 독립 레이블 언니(UNNI)를 설립하여 새로운 도...
강석우 딸 강다은, 분위기 무엇…얇은 니트로 드러낸 볼륨감
강석우 딸 강다은, 분위기 무엇…얇은 니트로 드러낸 볼륨감
배우 강석우 딸 강다은이 가을 여신의 분위기를 뽐냈다.모델 겸 배우로 활동 중인 강다은은 자신의 SNS에 “가을?” 이라는 글과 함께 사진을 공개했다. 사진 속 강다은 니트 재질의...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