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축구 > 국내
황선홍, 4강 상대는 '선수 시절 악연' 우즈벡
출처:풋볼리스트|2023-10-02
인쇄

 

황선홍 감독이 이끄는 아시안게임 남자 축구대표팀이 4강에서 우즈베키스탄을 만난다.

1일 중국 저장성의 황룽 스포츠센터 경기장에서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남자 축구 8강전을 치른 대한민국이 개최국 중국에 2-0으로 승리했다. 4일 열리는 준결승 상대는 우즈베키스탄이다.

한국이 아시안게임에서 극강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지금까지 23득점을 하는 동안 단 1실점만을 허용했다. 대회 전 우려됐던 바와 달리 바레인전을 제외한 모든 경기에서 이른 시간 득점으로 편안하게 경기를 주도했다. 이날도 골은 적게 터졌지만 전반 19분 홍현석의 프리킥 선제골과 전반 35분 송민규의 추가골로 앞서가며 중국 특유의 거친 플레이를 최대한 제어하는 데 성공했다.

다음 상대는 우즈베키스탄이다. 우즈베키스탄은 같은 조에 있던 아프가니스탄과 시리아가 동시에 출전을 포기해 4경기만 치르고 4강에 안착했다. 4경기에서 단단한 수비를 바탕으로 전승 행진 중이다.

 

 

황 감독은 방심을 극도로 경계했다. 중국전 이후 기자회견에서 "우즈베키스탄은 상당히 직선적이고 파워풀하고 에너지가 있다"며 우즈베키스탄을 상대로 어려운 경기를 펼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황 감독이 우즈베키스탄을 강한 상대로 인정한 건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지난해 9월 우즈베키스탄과 친선경기 전 온라인 기자회견에서 "팀적으로 레벨이 높다. 좋은 시험 무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같은 시기 공개훈련 인터뷰에서도 "이 연령대에서는 아시아 최강"이라고 단언하며 우즈베키스탄을 강호로 분류했다.

최근 전적을 봐도 만만히 볼 수 없는 상대다. 2018년 이후 U23 아시안컵 3개 대회에서 꾸준히 4강 안에 들었고 2018년에는 우승, 2022년에는 준우승을 차지했었다. 황 감독이 이끈 U23 대표팀은 지난해 9월 치러진 친선전에서 우즈베키스탄과 1-1 무승부를 거둔 바 있다.

황 감독은 우즈베키스탄과 선수 시절 악연으로 엮여있다. 1994 히로시마 아시안게임에 한국 축구대표팀으로 나서 주전 스트라이커로 뛰었고, 조별리그 네팔전에서 1경기 8골을 집어넣는 괴력을 발휘하며 대회 득점왕까지 차지했다.

 

 

그러나 정작 금메달은 차지하지 못했다. 8강에서 개최국 일본을 3-2로 꺾고 기세가 올랐던 한국을 4강에서 멈춰세운 팀이 우즈베키스탄이었다. 우즈베키스탄은 한국을 1-0으로 꺾은 뒤 결승에 올라 중국을 4-2로 제압하며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이는 우즈베키스탄이 아시안게임 축구에서 거둔 마지막 금메달이었다.

황 감독이 경계하지 않을 수 없는 시나리오다. 우연찮게도 선수 시절 개최국을 꺾고 4강에서 우즈베키스탄에 발목을 잡혔는데, 지금도 한국은 8강에서 개최국 중국을 이긴 상황이다. 4강전 방심이 금물인 또 하나의 이유다.

우즈베키스탄 U23 감독이 K리그 인천유나이티드에서 뛰었던 티무르 카파제라는 점도 재미있는 인연이다. 카파제 감독은 2011년 당시 인천에 입단해 단 1년에 불과했지만 좋은 활약을 펼쳤다.

카파제 감독은 4강을 앞두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우즈베키스탄은 한국과 중국 경기가 치러지기 전에 사우디아라비아를 2-1로 꺾고 4강에 선착했다. 카파제 감독은 경기 후 진행된 기자회견에서는 "상대가 누구든 상관 없다"며 자신들이 한국을 꺾고 결승에 오를 실력을 갖췄다고 자신했다.

  • 야구
  • 농구
  • 기타
‘사이영상 3번 수상’ 셔저, 토론토와 1년 225억원 계약
배혜윤은 ‘트리플더블급 활약’, 삼성생명은 ‘선두 싸움에서 패배’
최고의 투수에게 주는 사이영상 3회 수상자 ‘베테랑’ 맥스 셔저(41·사진)가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 7번째 유니폼을 입고 선수 생활을 이어 간다.미국 스포츠 전문매체 E...
“투수도 하겠다” GG 외야수의 깜짝 이도류 선언…”25승 0패” 황당한 목표도
에이스 김단비도 깜짝 놀란 신인 이민지의 배포 “위성우 감독님 혼냈는데 3점 두 방 넣더라!”
“올해는 이도류에 도전하겠다.” 주변을 깜짝 놀라게 만드는 도발적이고, 충격적인 선언이다.“개인훈련 기간인 12월 내내 열심히 준비했다. 투수를 하기 위해 제대로 던졌다. 농담으로...
"13번? 허경민 형이 너무 좋아서요"…롯데 이적 전민재, 롤모델과 같은 번호 달았다 [타이난 현장]
NBA 올스타 24명 확정…'신인류' 웸반야마, 생애 첫 선발
"마침 13번을 쓰던 선수가 다른 번호로 바꾸더라. 내가 곧바로 달고 싶다고 했다."롯데 자이언츠 내야수 전민재는 지난달 초 2025 시즌 배번 결정 과정에서 그토록 원하던 13번...
리사, 속옷 다 비치는 아찔한 시스루…완벽한 슬렌더 자태
블랙핑크 리사, 속옷 다 비치는 아찔한 시스루…완벽한 슬렌더 자태
블랙핑크 리사가 아찔한 패션을 선보였다.1일 리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Byebye January"라는 글과 함께 여러 장의 사진을 업로드했다. 사진 속 리사는 다양한 의상을 입...
소이현, 발리 여신 등극…깊게 파인 원피스 입고 아찔한 분위기
'인교진♥' 소이현, 발리 여신 등극…깊게 파인 원피스 입고 아찔한 분위기
소이현이 발리에서 아찔한 매력을 발산했다.31일 소이현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인도네시아 발리를 찾은 모습을 공개하며 "다들 설명절 잘 보내셨나요? 눈이 너무 많이 와서 고향 다녀오...
미미, 수영복에 드러난 힙라인이 아찔해…오 마이 핫 걸 "밈라이프"
미미, 수영복에 드러난 힙라인이 아찔해…오 마이 핫 걸
그룹 오마이걸 멤버 미미가 휴양지에서 보낸 여유로운 시간을 공개했다.31일 미미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밈(미미)라이프"라는 글과 함께 다수의 사진을 공개했다.사진 속 미미는 리조...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