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로우 인기내용
> 축구 > 국내
음주운전에 은폐 전력까지…아시안게임 대표팀 승선 '부적절' 논란
출처:일간스포츠|2023-07-15
인쇄





술을 마시고 운전했다 경찰에 적발된 뒤, 이 사실을 숨기기까지 해 중징계를 받았던 이상민(23·성남FC)이 아시안게임 대표팀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사회적인 물의를 일으켰던 선수가 과연 태극마크를 달고 국제대회에 나설 자격이 있는지를 두고 논란이 불가피해 보인다.

1999년생인 이상민은 14일 황선홍 감독이 발표한 22명의 항저우 아시안게임 24세 이하(U-24) 축구 국가대표팀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이상민은 황선홍호 출범 이후 꾸준히 이름을 올렸고, 결국 치열한 경쟁을 뚫고 아시안게임 출전 기회까지 얻었다. 황선홍 감독 체제에서 출전 기록은 6경기 1골이다.

다만 아시안게임 최종 명단 발표 이후 이상민의 전력이 다시 수면 위로 오르면서 아시안게임 출전 적절성 논란이 일었다. 이상민은 충남 아산 소속이던 지난 2020년 음주 상태에서 운전하다 경찰 단속에 적발됐다. 음주운전 사실만으로도 비난을 받아야 하는데, 그는 이를 구단에 즉각 알리지 않고 3경기를 몰래 출전한 뒤 뒤늦게 구단에 알려 은폐 논란까지 일었다.

구단으로부터 이 사실을 보고받은 프로축구연맹은 당시 상벌위원회를 열고 이상민에게 15경기 출장 정지와 제재금 400만원의 징계를 내렸다. 당시 이상민은 울산 현대 입단 직후 충남아산으로 임대 이적한 프로 데뷔 첫 시즌이었다. 결국 첫 시즌 그의 K리그2 출전 기록은 4경기가 전부였다.

이듬해 충남아산 구단이 그를 완전 영입한 뒤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거센 논란이 인 건, 이상민의 음주운전과 은폐 전력이 그만큼 심각한 문제였다는 뜻이었다. 당시 충남아산 구단은 거센 비난 여론과 관련해 이례적으로 해명 기자회견까지 열었다. 당시 구단은 이상민이 연맹의 모든 징계를 받았고, 자발적인 사회봉사 등 반성하는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에 영입했다고 해명했다. 그럼에도 서포터스가 이상민에 대한 응원을 보이콧하는 등 논란은 여전했다.

이런 상황 속에서도 이상민은 이후에도 소속팀에서 중용을 받았고, 황 감독 역시 2021년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아시안컵 예선부터 그를 불러 주축 수비수로 활용했다. 나아가 아시안게임 대표팀 명단까지 승선하면서 경우에 따라 ‘병역 특례’ 혜택까지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됐다.





다만 이미 음주운전은 물론, 이를 은폐까지 하려 했던 선수가 아시안게임에 출전하는 게 적절한지에 대해서는 논란이 불가피해졌다. 더구나 아시안게임은 연령별 대회라 대부분의 선수들이 단 한 번만 출전할 수 있고, 이마저도 출전하지 못하는 선수들이 대다수다. 병역을 해결하지 못한 선수들에게는 더욱 민감한 문제다. 가뜩이나 최종 명단에 이름을 올리지 못한 여러 선수들의 탈락 배경을 두고 논란이 큰 가운데,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킨 선수가 대신 태극마크를 다는 건 적절치 않다는 지적이 나올 수밖에 없다.

애초에 지난 2021년 황선홍호 첫 승선 당시부터 대한축구협회(KFA) 규정에 어긋났다는 지적도 나온다. KFA 축구국가대표팀 운영규정 제17조 징계 및 결격사유에는 음주운전 등과 관련한 행위로 500만원 이상 벌금형 선고를 받았을 땐 형이 확정된 후 3년, 500만원 미만 벌금형 선고 후엔 2년 간 국가대표가 될 수 없도록 돼 있다. 이상민이 음주운전에 적발된 건 지난 2020년 5월 21일, 태극마크를 달고 황선홍호 첫 경기를 치른 건 지난 2021년 10월 25일이었다. KFA 차원의 명확한 해명이 없다면 또 다른 논란으로 번질 수 있다.

특히 이번 사안은 술을 먹고 운전을 하더라도 태극마크를 달고 국제대회까지 출전하는 건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인식까지 심어줄 수 있어 더욱 문제가 심각하다. 더구나 음주운전 사실을 숨기더라도 국가대표가 될 수 있다는 선례로도 남을 수 있다. 가뜩이나 음주운전이 사회적으로도 매우 심각한 문제로 비판받고 있는 상황에서 황선홍 감독의 선수 선발, 그리고 이에 대한 KFA의 방관이 심각한 논란을 야기한 모양새다. 축구팬들의 분노도 들끓고 있다.

  • 야구
  • 농구
  • 기타
김혜성이 이렇게 쳐야하는데…다저스에 6할타자 등장, 하필 포지션도 내야수다
LA 다저스에서 주전 2루수 자리를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는 한국인 유틸리티 플레이어 김혜성(26)이 안타 생산에 적잖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여기에 무려 6할대 타율에 이...
이정후, 日 760억 에이스에 사구 맞았다…폭투로 득점까지, 안타 없어도 빛난 활약
“5년 내 몰락할 것” 댈러스 GM, 돈치치에 저주 퍼부어
'바람의 손자' 이정후(27·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가 '한일 맞대결'에서 무승부를 기록했다.이정후는 27일(이하 한국시간) 미국 애리조나주 스코츠데일에 위치한 스코츠데일 스타디움에...
'솔직히 韓서 힘들었다...내가 캐리해야 하니까' 72G 4홈런 남기고 떠난 맥키넌, 남미에서 "야구 즐거움 다시 찾아"
[NBA]
전 삼성 라이온즈 외국인 타자 데이비드 맥키넌(31)이 한 일본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KBO리그가 일본에 비해 더 까다로웠다고 언급했다. 이유는 다름 아닌 부담감 때문이었다.맥키넌은...
효민, ♥훈남 금융인과 美 웨딩촬영 떠났나? 왼손 약지 반지 '눈길'
효민, ♥훈남 금융인과 美 웨딩촬영 떠났나? 왼손 약지 반지 '눈길'
그룹 티아라 출신 효민(본명 박선영)이 미국으로 떠났다.효민은 27일 자신의 SNS에 "My days with red roses in Vegas"라며 여러 장의 사진을 공유했다.사...
'줄리엔강♥' 제이제이, 속옷만 입고 건강美 뿜뿜 "키우는 건 자신 있어"
'줄리엔강♥' 제이제이, 속옷만 입고 건강美 뿜뿜
배우 줄리엔 강의 아내이자 운동 유튜버 제이제이가 다이어트 식단을 공유했다.제이제이는 27일 자신의 SNS 계정에 "NO 다이어트 눈바디 공유. 최근 식단에 대해서..."라는 글과...
현아, 만삭 부터 출산 까지 “입덧 너무 심해…”
현아, 만삭 부터 출산 까지 “입덧 너무 심해…”
그룹 나인뮤지스 현아(문현아)가 두 아이를 임신한 시절과 그 후를 공유했다.현아는 24일 자신의 SNS에 “2023.2.23→2025.2.23. tmi 넘치는 단아기록”이라는 글과...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2025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