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축구 > 국내
클린스만호, 역대 최악의 출발? 목표는 선수 성장&카타르
출처:일간스포츠|2023-06-19
인쇄


3경기 3득점 5실점, 홈 2연패.

위르겐 클린스만(59) 감독을 새 사령탑으로 맞이한 축구대표팀의 첫 3경기 성적표다. 공격은 무디고, 수비는 흔들린다. 하지만 클린스만 감독은 ‘선수들의 성장’과 ‘카타르’를 바라본다.

클린스만호는 지난 16일 부산아시아드주경기장에서 열린 페루와의 평가전에서 0-1로 졌다. 이날 한국은 슈팅 13개, 유효 슈팅 4개를 기록했다. 그러나 페루의 골망을 끝내 흔들지 못했다. 전반 초반 한 차례의 유효 슈팅이 실점으로 이어졌는데, 이를 마지막까지 만회하지 못했다. 공격진은 지난 3월 대비 무딘 공격력으로 답답함을 남기기도 했다.

경기 뒤 클린스만 감독은 “지면 화가 난다. 득점하지 못하면서 졌다”고 자평했다. 실제로 이날 전방을 맡은 오현규(22·셀틱) 황희찬(27·울버햄프턴) 등이 득점 기회를 잡았으나, 골로 마무리하지 못하며 아쉬움을 삼켰다.

어느덧 홈에서 2연패. 지난 4년간 홈에서 유독 강했던 한국으로선 당혹스러울 만한 결과다. 파울루 벤투(포르투갈) 감독이 이끈 한국은 지난 4년간 홈 패배가 단 한 차례(브라질전 1-5)에 불과했다.

홈 2연패는 10년 전 홍명보 감독이 이끈 대표팀이 크로아티아(1-2), 브라질(0-2)에 연패한 이후 처음. 새 사령탑이 부임한 후 첫 3경기에서 승리가 없던 것 역시 지난 20년 중 두 번째 기록이다. 당시 2013년 당시 홍명보 감독이 3무 1패에 그친 뒤 5경기 만에 승리한 기억이 있다.

걱정할 단계는 아니다. 이번 대표팀은 3개월간 클린스만 사단이 직접 보고 선발한 진짜 ‘클린스만 1기’이지만, 동시에 완전한 전력도 아니었다. 특히 대표팀의 핵심 수비수 김민재(입대)와 김영권(햄스트링 부상)이 이탈했다. 주장 손흥민(31·토트넘)은 스포츠 탈장 수술로 제 컨디션이 아니었고, 페루전에선 벤치를 지켰다. 말 그대로 차·포 뗀 경기였다.

클린스만 감독은 선수 구성·전술 변화에 대해 “(여러 변수로) 변화를 줄 수밖에 없었다”면서도 “새로운 선수들을 보며 어떻게 성장할지, 카타르로 가는 여정에서 어떻게 보탬이 되는지 봤다. 여정 속에서 쓴맛을 볼 때, 잘 소화해야 한다. 이런 과정이 카타르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줄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페루전에선 비록 좋은 결과를 얻진 못했지만, 클린스만 감독은 더 앞을 봤다. 그의 말대로 축구대표팀의 목표는 내년 1월 카타르에서 열리는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이다. 한국은 지난 1960년 이후 아시안컵에서 우승하지 못했다. 카타르 여정 속에서 선수들을 발굴하고, 성장시키는 것이 클린스만 감독의 우선 과제다. 클린스만호는 오는 20일 대전월드컵경기장에서 엘살바도르와 6월 두 번째 평가전을 펼친다.

  • 야구
  • 농구
  • 기타
‘5억팔’ 정우주, 포수 형님들 ‘엄지척’
'불행 중 다행' 폴 조지, 큰 부상은 피했다... 2경기 결장 후 재검진 예정
한화는 현재 일본 미야자키에서 김경문 감독의 지휘 아래 고강도 마무리 훈련을 하고 있다. 투수는 총 20명이 참가했다. 아직 고등학교 3학년인 2025 신인 정우주와 권민규도 선배...
헤이수스, 키움과 작별?… "MLB 두팀서 관심"
'에이스가 빠지니 5연패...' 상상 이상이었던 듀란트의 영향력
올시즌 KBO 키움 히어로즈에서 활약한 엔마누엘 데 헤이수스(28)이 팀을 떠날 것으로 보인다.22일 헤이수스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이번 시즌 날 지지해 준 팬들에게 감사드...
5년 부상 딛고… 35살 크리스 세일, 데뷔 첫 사이영상
'스타들 간의 공개 비난, 감독 전술 요구까지...' 안되는 집은 이유가 있다
애틀랜타 브레이브스의 좌완 선발 크리스 세일(35)이 데뷔 15년 만에 생애 첫 사이영상을 받았다. 최근 5년간 지독한 부상에 시달린 세일은 올해 최고의 성적을 올리면서 꿈에 그리...
'역시 글래머다!'..김혜수, 적나라한 시스루로 드러난 우월 보디라인
'역시 글래머다!'..김혜수, 적나라한 시스루로 드러난 우월 보디라인
김혜수가 보기만 해도 아찔한 글래머 몸매를 한껏 자랑, 팬들을 사로잡았다.22일 배우 김혜수는 자신의 소셜 계정을 통해 패션 매거진 '하퍼스 바자'와 촬영한 화보컷을 다수 공개했다...
전효성, 다이어트 성공에 복근 노출…글래머→뼈마름 '변신'
전효성, 다이어트 성공에 복근 노출…글래머→뼈마름 '변신'
가수 전효성이 다이어트 후 인증샷을 공개했다.전효성은 20일 자신의 계정에 "요즘 눈바디. 전효성 다이어트 2024 버젼 가져왔어요"라는 글을 게재했다.그는 "건강하게 다이어트 하...
“남성잡지 모델 갔더니 야한 수영복만”...조정민 “발매후, 감옥서도 편지 오더라”
“남성잡지 모델 갔더니 야한 수영복만”...조정민 “발매후, 감옥서도 편지 오더라”
트로트 가수 조정민(38)이 자신의 섹시한 매력에 대해 언급했다.20일 탁재훈 유튜브 채널 ‘노빠꾸탁재훈’에서는 ‘조정민,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춤추고 있을 것 같은 농염한 그녀’라는...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