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구 > 국내
'폭투 논란' 김태형 감독 "블로킹은 포수 자존심, 결국 멘탈"
출처:스타뉴스 |2019-06-22
인쇄



‘명포수 출신‘ 김태형(52) 두산 감독이 ‘포수 블로킹‘에 대한 지론을 밝혔다.

김태형 감독은 지난 21일 인천 SK 행복드림구장에서 열린 SK 와이번스와 원정 경기를 앞두고 취재진과 만나 ‘포수들이 공을 빠트리는 건 뭐가 문제인가‘라는 질문을 받았다. 최근 KBO리그에선 폭투로 승부가 갈리는 경우가 자주 일어나 포수의 블로킹 문제가 논란이 되고 있다.

이에 대해 김 감독은 "멘탈이죠"라고 짧게 답한 뒤 평소 생각해왔던 포수 지론에 대해 이야기했다.

김 감독은 "사실 블로킹은 포수의 자존심이다. 포수는 공을 뒤로 빠트리지 말아야겠다고 생각하는 순간 몸이 굳는다. 의무적으로 막으려고 생각한다고 해서 막기가 쉽지 않다. 준비하고 있으면 더 긴장한다. 들썩들썩하면 더 늦어진다"면서 "블로킹은 0점 몇 초 사이에 편한 캐치 동작 상태에서 동물적인 감각으로 하는 것"이라고 견해를 밝혔다.

이어 "블로킹을 의식적으로 하겠다고, 앉은 자세에서 엉덩이를 들고 있다고 해서 블로킹이 되는 게 아니다. 그러면 캐칭도 잘 못한다"면서 "어려서부터 해온 동작이 있다. 그 자세에서 가장 빠르게 할 수 있는 블로킹을 하는 게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김 감독은 ‘연습을 많이 한다고 해서 블로킹 실력이 늘지 않는다‘는 지론도 밝혔다. 

그는 "블로킹은 연습으로 되는 게 아니다. 평소에 하는 건 단순한 반복 훈련일 뿐이다. 그걸 한다고 해서 블로킹 실력이 는다고 보기엔…"이라고 말을 줄인 뒤 "평소 연습할 때 투수들이 낮은 공을 던지면 블로킹을 자기도 모르게 반복하게 된다. 블로킹은 타고난 감각으로 하는 것이다. 타이밍과 감각이다. 방망이도 (타고난 대로) 중심에 잘 맞히는 선수가 있지 않은가"라고 설명했다.

김 감독은 "사실 블로킹은 포수들이 가장 하기 싫은 연습이다. 그래도 투수들이 연습 투구를 할 때마다 블로킹 연습도 같이 하는 것이다. 따로 블로킹 연습을 몇 백 개 한다고? 그러면 관절 다 나간다"고 고개를 저었다.

김 감독은 "그래서 포수가 힘든 포지션이다. 한 경기에 150개 정도 되는 공을 받는다. 그런데 그 중 2~3개만 버벅거리면서 받아도 벤치와 투수는 불안한 것이다. 130개를 잘 받고 3개를 제대로 못 받아도 불안하게 느껴지는 것이다. 그게 포수라는 포지션이다. 어려운 것이다. 그래서 포수를 키워내기가 쉽지 않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이라고 말을 맺었다.

포수 출신의 김태형 감독은 1990년 OB 베어스(두산 베어스 전신)에 입단해 2001년까지 현역 생활을 했다. 두산의 주전 안방마님으로 활약하며 수비형 포수로 이름을 날렸다. 12시즌 통산 총 827경기에 출장해 타율 0.235, 9홈런 157타점 163득점을 기록했다. 1995년에는 마스크를 쓰고 OB 베어스의 한국시리즈 두 번째 우승을 함께했다.
  • 축구
  • 농구
  • 기타
'303경기 135골 47도움' FW 영입 위해 사활건다...'선수 3명+현금' 협상 고려
'303경기 135골 47도움' FW 영입 위해 사활건다...'선수 3명+현금' 협상 고려
첼시는 라우타로 마르티네스 영입을 위해 사활을 걸 예정이다.영국 '팀토크'는 26일(한국시간) 이탈리아 '칼치오메르카토'를 인용해 "첼시는 다가오는 이적시장에서 마르티네스를 영입하...
[오피셜] 안양, '승격 일등공신' 이태희와 재계약 체결
[오피셜] 안양, '승격 일등공신' 이태희와 재계약 체결
FC안양(구단주 최대호 안양시장)이 수비수 이태희(32)와 재계약을 맺었다.안양은 이태희의 풍부한 경험과 기복 없는 경기력을 높이 평가해 다음 시즌도 함께하기로 했다.지난 2015...
중국이 일본 축구대표팀을 응원?···“일본과 2번 맞대결 이미 마쳐, 경쟁팀 다 잡아주면 월드컵행 유리”
중국이 일본 축구대표팀을 응원?···“일본과 2번 맞대결 이미 마쳐, 경쟁팀 다 잡아주면 월드컵행 유리”
중국이 일본 축구대표팀 응원에 나섰다. 2026 북중미월드컵 3차예선에서 이미 일본과 2경기를 다 치르고도 2위권 경쟁 희망이 있기 때문이다. 중국은 일본이 앞으로 경쟁팀들을 모두...
고말숙, 아슬아슬 끈비키니 사진 대방출
'콘돔 모델' 고말숙, 아슬아슬 끈비키니 사진 대방출
인터넷 방송인 겸 모델 고말숙이 몸매를 자랑했다.고말숙은 24일 "크리스마스 이브"라는 글과 함께 여러 장의 사진을 올렸다. 사진 속 고말숙은 블루 컬러의 비키니를 입고 다양한 ...
맹승지, 조롱 메시지 보낸 누리꾼 박제 “아직도 저래? 안 창피하나”
맹승지, 조롱 메시지 보낸 누리꾼 박제 “아직도 저래? 안 창피하나”
개그우먼 맹승지가 자신에게 조롱 메시지를 보낸 네티즌과 설전을 벌였다.27일, 맹승지는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스토리 기능을 통해 한장의 사진을 게재했다. 공개된 사진 속...
'오프숄더 드레스' 카리나… 숨길 수 없는 볼륨감
'오프숄더 드레스' 카리나… 숨길 수 없는 볼륨감
그룹 에스파 멤버 카리나가 비현실적인 여신 미모를 뽐냈다.지난 26일 카리나는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회귀 메리 크리스마스"라는 짧은 문구와 함께 사진 여러 장을 올렸다.공개된...
  • 스포츠
  • 연예
1/4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