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축구 > 국내
'과거는 잊어라' 초심으로 돌아간 박항서 감독
출처:스포츠투데이|2019-02-19
인쇄



"초심을 잃지 않겠다"

베트남으로 떠난 박항서 감독이 가장 많이 한 말이다.

박항서 베트남 축구대표팀 감독은 18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을 통해 베트남으로 출국했다.

박 감독은 지난달 29일 귀국한 뒤, 국내에 머무르며 모처럼 여유로운 시간을 보냈다. 인천 유나이티드에 입단한 베트남 국가대표 응우옌 콩 푸엉의 입단식 등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시간을 가족들과 보내며 충분한 휴식을 취했다.

박항서 감독에게 지난 1년은 잊을 수 없는 시간이었다. 2018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에서 베트남을 준우승으로 이끌며 모두를 놀라게 했다. 이어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도 4강 진출을 견인하며 베트남 축구의 새 역사를 썼다.

하지만 이는 시작에 불과했다. 박 감독은 ‘동남아시아의 월드컵‘이라고 불리는 2018 아세안축구연맹(AFF) 스즈키컵에서 베트남에 10년 만의 우승을 선물했다. 이어 2019 아시안컵에서는 8강까지 진출하며 베트남 축구의 성장이 ‘찻잔 속 돌풍‘이 아님을 증명했다. 흠잡을 곳이 없는 1년이었다.

베트남이 아시아 무대에서 뛰어난 성과를 내면서, 박항서 감독은 베트남과 한국 모두에서 스타가 됐다. 2002 한일 월드컵 당시 거스 히딩크 감독처럼, 박항서 감독도 베트남의 국민영웅이 됐다.

다만 박항서 감독으로서는 그만큼 부담도 늘었다. 워낙 엄청난 성과를 거둬, 그만큼 베트남 국민들의 눈높이와 기대치도 올라갔다. 어지간한 성과로는 칭찬받기 힘들고, 오히려 비판을 받을 수 있다.

초조함을 느낄 수 있는 상황. 하지만 박항서 감독은 다시 한 번 ‘초심‘을 다짐했다. 출국 전 취재진과 만난 박항서 감독은 "초심을 잃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휴식을 잘 취했으니 다시 잘 준비해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베트남 축구에 대해서도 냉철한 시선을 보냈다. 박항서 감독은 "현실을 봐야 한다. (아시안컵에서 8강까지 올랐지만) 그럴 때일수록 현 위치가 어딘지 직시해야 한다"면서 "베트남 축구에 잠재력은 있다. 하지만 시스템, 지원이 비례해서 같이 성장해야만 결과가 나온다"고 강조했다. 겉보기 성적만으로 베트남 축구의 성장을 이야기하기에는 이르다는 뜻이다.

베트남은 올해 2020 도쿄 올림픽 예선과 2022 카타르 월드컵 예선, 동남아시아게임(SEA GAMES)을 병행해야 한다. 올림픽과 월드컵은 베트남에게 꿈의 무대다. 동남아시아게임 역시 ‘동남아시아의 올림픽‘이라고 불리는 만큼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다. 박항서 감독이 짊어질 무게는 더욱 늘어났다.

‘초심‘을 강조한 박항서 감독이 부담과 어려움을 이겨내고 다시 한 번 베트남 축구에 커다란 선물을 안길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 야구
  • 농구
  • 기타
오타니, 알고보니 2024년은 거의 ‘무료’로 뛰었다?…美 포브스가 밝힌 다저스의 수익 ‘GOATNI’
재활 중인 스마트, 매주 상태 확인 ... 월중 복귀 시도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의 ‘슈퍼스타’ 오타니 쇼헤이가 LA 다저스에 가져온 건 단순히 성적이 아니었다. 금전적인 효과도 있었다.일본 매체 ‘THE ANSWER’는 12일 미국 경제...
이정후, 자신을 입증할 시간이 왔다…13일 출국 예정
'아쉬웠던 내용' 하지만 흥미 가득했던 두 국내 대표 빅맨 '대결'
절치부심한 이정후(26·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가 2025시즌 자신의 가치를 입증하고자 13일 오후 출국한다. 애초 12일 출국이었지만 로스앤젤레스 지역에 발생한 대형 산불로 선수의...
'방출 아픔에도...' 어떻게 연봉이 1억→4억→3억→2억→2억이라니, FA 포기 40세 레전드, 구단은 제대로 예우했다
원정 이동 도중 지각한 자이언 윌리엄슨, 출전 정지 징계
프로야구 키움 히어로즈의 베테랑 이용규(40)가 2025시즌에도 현역으로 그라운드를 누빈다. 그리고 키움은 그에게 무려 연봉 2억원을 안기며 예우를 표했다.키움은 2025시즌 연봉...
리사, 재벌 남친 보라고 올렸나..한뼘 비키니로 몸매 자랑
블핑 리사, 재벌 남친 보라고 올렸나..한뼘 비키니로 몸매 자랑
재벌과 열애 중인 그룹 블랙핑크 리사가 파격적인 한 뼘 초미니 비키니를 입고 인증샷을 찍어 화제다.12일 리사는 자신의 소셜 계정을 통해 귀여운 이모티콘과 함께 근황을 담은 인증 ...
최준희, 아담한데 봉긋 솟은 애플힙…슬림 뒤태 여신
'故 최진실 딸' 최준희, 아담한데 봉긋 솟은 애플힙…슬림 뒤태 여신
故 최진실 딸 최준희가 아담한 애플힙으로 초슬렌더 몸매를 뽐냈다.지난 11일 최준희가 자신의 SNS에 사진을 게재했다.공개된 사진 속 최준희는 흰 티에 레깅스를 입고 공원을 거닐고...
맹승지, 타이트한 수영복이 입증한 최강 글래머…다이어트해도 볼륨감 여전
맹승지, 타이트한 수영복이 입증한 최강 글래머…다이어트해도 볼륨감 여전
개그우먼 맹승지가 초글래머 몸매로 수영복을 소화했다.지난 11일 맹승지가 자신의 SNS에 "올해는 내 주위에 수친자 많아지길"이라는 글과 함께 사진을 게재했다.공개된 사진 속 맹승...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