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소현이 바람 부는 북아일랜드 링크스에서 배운 것들
출처:중앙일보|2025-07-20
인쇄



모자를 눌러 쓰고 선글래스까지 껴서 알아보지 못할 뻔 했다. 지난해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 투어에서 3승을 한 배소현(32)이 디 오픈이 열리는 영국 북아일랜드 로열 포트러시 골프장에 왔다. 배소현은 “내 선생님이신 이시우 코치님이 디 오픈에 가신다는 얘기를 듣고 ‘저도 가면 안 되겠느냐’고 졸라서 오게 됐다”고 말했다. 이시우 코치는 PGA 투어 선수인 김주형을 가르치고 있다.

KLPGA 투어는 2주간 쉰다. 그래도 시차 적응 등의 문제 때문에 운동선수가 시즌 중 지구 반대쪽에 다녀오는 건 쉬운 게 아니다. 배소현은 “매번 일요일 늦게까지 경기하고도 월요일 아침 일찍 레슨받으러 가곤 했다. 그런 내가 디 오픈에 간다니까 주위 사람들이 놀라면서 오히려 가라고 하더라. 특히 디 오픈에 여러 번 다녀온 이정민 선배는 ‘가면 분명히 배울 게 많을 것’이라면서 추천해줬다”고 말했다.

배소현은 코스 구석구석을 돌아다녔다. 이시우 아카데미에서 알게 된 김주형도 봤지만 로리 매킬로이도 보고 이런저런 호기심이 많았다.

그러면서 배운 게 뭘까. 배소현은 “골프를 하다 보면 내가 하는 영역이 있고 운이 결정해 주는 영역이 있다고 생각했다. 볼 바운스가 나빠 안 좋은 곳으로 간다든지, 그린이 울퉁불퉁해 퍼트한 볼이 똑바로 가지 않는 것 같은 것이다. 그 운은 내가 어떻게 할 수 없는 것이라 생각했다. 그러나 여기 경기를 보다 보니 운도 상당 부분 자신이 책임져야 한다는 걸 알게 됐다”고 했다.



링크스는 페어웨이에 크고 작은 둔덕이 있다. 볼이 어디에 맞느냐에 따라 러프로도 가고 벙커로도 가고 앞으로 한참 굴러 그린에 올라가기도 한다. 그린도 딱딱해서 어디에 맞느냐에 따라 멈추는 곳이 달라진다. 한 발자국 차이가 버디가 되고 보기도 된다.

배소현은 “그 미세한 차이도 가능한 컨트롤 해야 하며, 운이 나쁘더라도 참고 이겨내야 하는 걸 알게 됐다”고 했다.

메이저 최다승(18승)을 거둔 잭 니클라우스도 비슷한 얘기를 했다. 그는 “공평하지 않은 인생처럼 골프도 운이 작용한다. 특히 링크스에서의 골프는 행운과 불운의 편차가 크다. 그러나 길게 보면 운은 평등하다. 행운이 왔을 때 교만하지 말고, 불운이 왔을 때는 좌절하지 말고 이겨내야 한다. 그래서 링크스 골프가 진짜 골프이며 골프의 진정한 테스트는 링크스에서 이뤄진다”고 했다. 배소현은 “정말 그렇다”고 했다.

배소현은 또 “링크스에서는 마음을 놓으면 확 무너지는 것 같다. 단 한 샷도 편한 게 없어 조금만 집중력을 잃는다면 급격하게 타수를 잃는다”고 말했다. 퍼트를 제일 잘한다고 평가받던 전 세계 랭킹 1위 캐머런 스미스는 2라운드 그린 적중률이 50%였지만 버디를 하나밖에 못 잡고 78타를 쳤다. 반면 로리 매킬로이는 1, 2라운드 페어웨이 적중률이 꼴찌였지만 3언더파를 쳤다.



배소현은 “오래된 골프 코스를 돌아보니 흥미로웠다. 골프의 역사도 공부하고 골프 기사도 많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또한 “2부 투어 뛸 때 1년을 하루도 쉬지 않고 똑같이 훈련하기도 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그해에 별로 남는 게 없었다. 다양한 경험과 자극을 받아 나를 계속 새롭게 해야 한다. 가끔 미술 전시를 보고 무용 공연을 보는데 잘 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배소현은 골프를 늦게 시작했고 20대 대부분을 2부 투어에서 활동했다. 31세이던 지난해 KLPGA 투어 첫 우승을 하더니 시즌 3승을 했다. KLPGA 투어에서 드라이버를 가장 멀리, 똑바로 치는 선수 중 한 명이다.

  • 축구
  • 야구
  • 농구
[프리미어리그 프리뷰] 토트넘 홋스퍼 FC VS 울버햄프턴 원더러스 FC
[프리미어리그 프리뷰] 토트넘 홋스퍼 FC VS 울버햄프턴 원더러스 FC
[토트넘 홋스퍼 FC의 유리한 사건]1. 토트넘 홋스퍼 FC는 홈 경기를 치르며 홈 어드밴티지와 팬들의 지원을 바탕으로 강력한 정신적 원동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팀은 홈에서 승리...
[J1리그 프리뷰] 비셀 고베 VS 시미즈 에스펄스
[J1리그 프리뷰] 비셀 고베 VS 시미즈 에스펄스
[비셀 고베의 유리 사건]1. 비셀 고베는 현재 승점 57점을 누적해서 랭킹 2위에 있습니다. 팀은 1위보다 4점이 적어서 이번에 전의가 강합니다.2. 미야시로 다이세이는 본 시즌...
[라리가 프리뷰] RCD 마요르카 VS 알라베스
[라리가 프리뷰] RCD 마요르카 VS 알라베스
[마요르카의 유리 사건]1. 마요르카는 현재 리그에서 랭킹 역위 2위에 있습니다. 팀은 전의가 강합니다.2. 베다트 무리키는 본 시즌에 발휘가 뛰어나서 4골을 넣었습니다.[중립 사...
송지효, 속옷 브랜드 홍보 위해 브라탑으로 과감한 노출
송지효, 속옷 브랜드 홍보 위해 브라탑으로 과감한 노출
배우 송지효가 자신의 속옷 브랜드를 홍보하기 위해 과감한 브라탑 패션을 선보였다.송지효는 23일 자신의 SNS 계정에 자신이 창업한 브랜드와 제품명을 명시하며 해당 브라탑을 입은 ...
맥심 완판 예감! '헉' 소리나는 비주얼 甲 치어리더
맥심 완판 예감! '헉' 소리나는 비주얼 甲 치어리더
맥심 표지모델로 선정된 이예빈 치어리더가 비하인드 컷을 공개했다.이예빈은 최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맥심 비하인드 컷 방출"이라는 코멘트와 함께 여러장의 사진을 게재했다. 공개된 ...
가수 츄, 수영복 자태 공개하며 일상 공유
가수 츄, 수영복 자태 공개하며 일상 공유
이달소 출신 가수 츄가 개인 SNS를 통해 근황을 전하며 팬들과 소통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그는 최근 인스타그램에 여러 장의 사진을 게재하며 일상을 자연스럽게 공개했다고 한다.공...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