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구 > 국내
빙그레 이글스 ‘초대 사령탑’ 배성서 전 감독 별세
출처:이데일리|2025-03-07
인쇄

투병 중 지난 5일 별세…향년 81세
1982년 최초 세계선수권 우승 코치도 맡아


한국 야구계의 대표적인 맹장이었던 배성서 전 감독이 세상을 떠났다.

 

 

7일 사단법인 일구회에 따르면 배 전 감독은 지난 5일 투병 중 향년 81세로 별세했다.

배 전 감독은 1985년 한화의 전신인 빙그레 이글스 초대 감독을 맡아 3년간 지휘봉을 잡았다. 신생 구단으로 기존 팀과 경쟁을 펼치기 위해서는 연습밖에 답이 없다고 생각해 혹독한 연습을 통해 철저한 기본기 습득과 기량 향상을 선수들에게 주문했다.

KBO리그에 처음 참가한 1986년에는 꼴찌에 그쳤지만 1987년부터 순위를 올렸고, 1988년부터 1992년까지 5년간 4차례 한국시리즈에 진출하는 황금기의 토대를 배 전 감독이 닦았다.

프로야구에서는 빙그레에 이어 1989년 MBC 청룡(현 LG 트윈스)에서도 감독을 맡았다.

고인은 선린상고 시절인 1962년 제6회 재일동포학생모국 방문경기에 포수로 출전했고, 이후 건국대를 거쳐 실업 야구에 진출해 한일은행과 크라운맥주 등에서 뛰었다.

1973년 영남대 초대 사령탑에 오르며 지도자 생활을 시작했고, 동국대와 한양대 등에서 감독을 역임했다.

1982년 제27회 세계선수권대회에서는 어우홍 감독을 보좌하며 일본을 꺾고 사상 첫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우승하는 데 힘을 보탰다.

김광수 일구회 회장은 “호탕하며 정이 많아서 주위에 따르는 후배가 많았다”며 “연습량이 많아 몸은 고되지만, 차별 없이 선수를 대해 인간적으로 싫어하는 이가 없었다”고 고인에 대해 설명했다.

빈소는 서울시 서대문구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차려졌으며, 발인은 9일이다.

일구회는 “2월 초 투병 중인 배 전 감독을 찾아뵀는데 갑작스러운 비보에 황망하다”며 안타까움을 금치 못했다.

  • 축구
  • 농구
  • 기타
[UEFA 유로파리그 프리뷰] 마카비 텔아비브 FC VS FC 디나모 키예프
[UEFA 유로파리그 프리뷰] 마카비 텔아비브 FC VS FC 디나모 키예프
[마카비 텔아비브의 유리 사건]1. 마카비 텔아비브는 이번에 홈에서 전의가 강합니다.2. 마카비 텔아비브는 지난 홈경기에서 2-1로 Hapoel Jerusalem FC를 이겨서 3...
[코파 리베르타도레스 프리뷰] SC 인테르나시오나우 VS CR 플라멩구
[코파 리베르타도레스 프리뷰] SC 인테르나시오나우 VS CR 플라멩구
[SC 인테르나시오나우의 유리한 사건]1. SC 인테르나시오나우는 1차전에서 0대1로 낙후했습니다. 팀은 지금 캄페오나투 브라질레이루 세리이 A 랭킹 12위에만 있어서 발휘가 좋지...
[UEFA 유로파리그 프리뷰] FC 미트윌란 VS 쿠오피온 팔로세우라
[UEFA 유로파리그 프리뷰] FC 미트윌란 VS 쿠오피온 팔로세우라
[FC 미트윌란의 유리한 사건]1. 다리오 오소리오가 지난 라운드가 1골1도움을 기록해서 컨디션이 뛰어납니다.2. FC 미트윌란은 최근 4경기가 경기당 최소 2골을 넣어서 공격력이...
치어리더 김연정, 아슬아슬 수영복…'터질 듯한 볼륨감'
치어리더 김연정, 아슬아슬 수영복…'터질 듯한 볼륨감'
치어리더 김연정(35)이 터질듯한 볼륨감을 자랑했다.최근 김연정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일찍 일어나서 조식 먹고 물놀이. 수다 떨며 수영도 하고 사진도 찍고 이번 대만에서 최고의 ...
맹승지, 시스루 속옷 속 다 보이는 볼륨감… 가터벨트 차고 애플힙 자랑
맹승지, 시스루 속옷 속 다 보이는 볼륨감… 가터벨트 차고 애플힙 자랑
배우 맹승지가 아찔한 란제리 룩을 선보였다.19일 맹승지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오촬완(오늘 촬영 완료)”라는 게시글과 함께 화보 촬영 비하인드 컷을 공개했다.공개된 사진 속 맹승...
모델 정은이, 35-20-34!
모델 정은이, 35-20-34!
모델 겸 인플루언서로 활동하고있는 정은이가 환상의 자태로 팬들을 사로잡았다. 정은이는 최근 OG9이 주최한 파라다이스 풀파티에서 운동으로 다져진 완벽한 핏을 자랑하며 팬심을 설레게...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