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구 > 국내
'설마했던 일이 현실로..' 악수된 서건창의 9500만원 추가삭감
출처:스포츠서울|2021-07-28
인쇄



이보전진을 위한 일보후퇴는 실패다. 프리에이전트(FA) 등급제를 고려해 당시 소속팀에 추가삭감을 요청해 연봉을 낮췄는데 손해만 볼 전망이다. 트레이드로 인해 키움에서 LG로 유니폼을 갈아입게 된 서건창(32) 얘기다.

초유의 자진삭감이었다. 지난겨울 서건창은 키움 구단과 연봉 협상 테이블에서 9500만원 추가삭감을 요청했다. 당초 키움 구단은 2020년 연봉 3억5000만원에서 3000만원이 줄은 3억2000만원을 제시했다. 그런데 서건창은 9500만원 추가삭감을 요청했고 키움 구단은 서건창의 요구를 승낙했다. 그러면서 서건창은 지난해보다 연봉 1억2500만원이 줄은 2억2500만원에 사인했다.

나름 이해할 수 있는 판단이었다. 서건창은 예비 FA다. FA 시장에서 자신의 가치를 향상시기키 위해 지난해 스스로 연봉을 줄였다. 당초 키움이 제시한 3억2000만원에 사인할 경우 A등급이 될 확률이 높다. 당시 키움은 조상우가 3억3000만원, 최원태가 2억9000만원, 이정후가 5억5000만원에 사인했다. 박병호는 15억원, 한현희는 2억9000만원을 받는다.

FA 계약자를 제외하고 구단 연봉 3순위 이내, 그리고 전체 연봉 순위 30순위 이내면 FA A등급이 된다. A등급 선수의 외부 FA 영입이 이뤄지면 FA를 영입한 팀은 전소속팀에 20인 보호 명단외 보상선수 1명+연봉 200%, 혹은 연봉 300%를 건네야 한다.

경쟁이 붙어야 FA 몸값도 올라간다. 서건창은 보상규모가 큰 A등급보다는 B등급(25인 보호 명단외 보상선수 1명+연봉 100% 보상, 혹은 연봉 200% 보상)을 원했다. 타구단 이적시 부담이 적은 FA가 되면서 9500만원 손해를 만회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키움에서 B등급이었던 서건창은 LG 유니폼을 입으면서 A등급이 될 것으로 보인다. LG에서 서건창보다 연봉이 높은 선수는 유강남과 채은성 뿐이다. 둘다 올해 연봉 3억원을 받는다. 차 단장은 이 부분에 대해 “FA가 되는 것은 알았지만 우리팀으로 와서 등급이 바뀌는 것은 몰랐다. 서건창 선수가 FA가 됐을 때 계획은 상황을 보고 세울 것”이라고 밝혔다. LG 구단이 서건창의 등급 변수까지는 고려하지 않았다는 얘기다.

키움 또한 트레이드로 인한 등급 변화를 알고 있었다. 하지만 트레이드 확률이 지극히 낮을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해 1월 키움 프런트를 이끌었던 김치현 단장은 “올해도 우리는 우승에 도전한다. 김하성 선수가 메이저리그로 간 상황에서 서건창 선수가 트레이드될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갑자기 선발진이 무너졌다. 한현희와 안우진이 방역수칙 위반에 따른 징계를 받아 후반기 정상 출장이 불가능하다. 제이크 브리검의 이탈까지 더해 키움은 현재 선발진 기둥 세 개가 뽑혔다. 트레이드를 통한 선발투수 영입을 추진했고 LG와 카드가 맞아 정찬헌을 데려왔다. FA 시장에서 어떤 결말이 나올지는 알 수 없지만 결과적으로 서건창만 큰 손해를 봤다.

한편 아직 서건창의 A등급이 확정된 것은 아니다. FA 등급은 발표된 연봉이 아닌 인센티브를 포함한 실수령액을 기준으로 한다. 한국야구위원회(KBO)가 FA 등급을 결정하는 기준 시점은 한국시리즈 종료 후다. 한국시리즈 종료 후 KBO는 10구단으로부터 선수단 실수령 금액을 전달받고 이를 기준으로 FA 등급을 결정한다. 인센티브를 포함한 총액 변수가 남아있다. 하지만 연봉만 놓고 봤을 때 서건창은 A등급으로 FA 시장에 나올 확률이 높다.

  • 축구
  • 농구
  • 기타
[UEFA 챔피언스리그 프리뷰] 레흐 포즈난 VS FK 츠르베나 즈베즈다
[UEFA 챔피언스리그 프리뷰] 레흐 포즈난 VS FK 츠르베나 즈베즈다
[레흐 포즈난의 유리한 사건]1.공격수 미카엘 이샤크 선수가 며칠 전 구르니크 자브제전에서 1골을 넣으며 팀 승리에 큰 보탬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가 최근 5경기 연속골을 완성했...
[UEFA 챔피언스리그 프리뷰] OGC 니스 VS SL 벤피카
[UEFA 챔피언스리그 프리뷰] OGC 니스 VS SL 벤피카
[OGC 니스의 유리한 사건]1.OGC 니스는 이날에 지리적 우위를 점합니다. OGC 니스는 이날에 꼭 승리를 목표로 출격하겠습니다.2.공격수 에반 게상 선수가 지난 시즌 리그와 ...
[리그스컵 프리뷰] 인터 마이애미 CF VS 푸마스 UNAM
[리그스컵 프리뷰] 인터 마이애미 CF VS 푸마스 UNAM
[인터 마이애미 CF의 유리한 사건]1.인터 마이애미 CF는 현재 랭킹순위에서 승점 4점으로 B조 8위에 있습니다( B조 4위팀과 동점). 인터 마이애미 CF는 8강 티켓을 확보하...
스무살인 줄··· 전세계인 중 나이를 ‘확실하게’ 거꾸로 먹는 사람은? 50살의 모델 이하린!
스무살인 줄··· 전세계인 중 나이를 ‘확실하게’ 거꾸로 먹는 사람은? 50살의 모델 이하린!
전세계인 중 나이를 ‘확실하게’ 거꾸로 먹는 사람이 있다.바로 모델 겸 인플루언서로 활동하고 있는 이하린이다.이하린의 나이는 49세다. 우리나라 나이로 치면 50살이다.하지만 최근...
김희정 건강미 넘치는 딸기 비키니…완벽 S라인 부러워
김희정 건강미 넘치는 딸기 비키니…완벽 S라인 부러워
연기자 김희정이 남다른 건강미를 과시했다.김희정은 4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그리운 발리! Need to go back to Bali asap”라고 남기며 발리 여행 사진을 ...
신수지, 내려다보니 더 돋보이는 볼륨감…최강 베이글녀의 휴가
신수지, 내려다보니 더 돋보이는 볼륨감…최강 베이글녀의 휴가
신수지가 청순 글래머 자태를 뽐냈다.지난 3일 신수지가 자신의 SNS에 "열심히 일하고 운동하고 휴식"이라는 글과 함께 사진을 게재했다.공개된 사진 속 신수지는 휴가철을 맞아 속초...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