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구 > 국내
한국 '스몰볼' 일본 '빅볼' 확연히 차이나는 감독 선택
출처:MK스포츠|2021-07-27
인쇄

목표는 같지만 목표로 가는 방법에는 차이가 있다.

같은 야구지만 서로 다른 곳을 보고 있다. 마치 좁혀지지 않는 양국 사이를 보는 듯 다른 접근을 하고 있다.

도쿄 올림픽 금메달을 노리는 한국 야구 대표팀과 일본 야구 대표팀 이야기다.



김경문 한국 대표팀 감독은 합숙 훈련 기가 내내 작은 야구를 강조했다. 번트 훈련에 상당히 공을 들였고 오재일이나 김현수 같은 중장거리포 선수들에게도 "너희들에게도 번트 사인이 나올 수 있다"고 주지 시켰다.

발이 빠른 김혜성을 중용할 뜻도 넌지시 내비쳤다.

박민우의 국가대표 사퇴로 주전 2루수 자리가 공석이 된 상황. 최주환이 있지만 그 보다는 발 빠른 김혜성을 테이블 세터로 투입해 상대의 틈을 노리는 것을 먼저 생각하고 있음을 밝힌 바 있다.

김경문 감독은 원래 선이 굵은 야구를 선호한다. 하지만 국제대회라는 특성상 찬스가 왔을 때 확실하게 상대를 압박할 수 있는 공격 전술을 쓰겠다는 것이 이번 대회의 방침이다.

김 감독은 "국제 대회는 생소한 투수를 상대해야 하기 때문에 점수가 많이 나오지 않을 수 있다. 점수를 짜내는 방법에도 신경을 많이 쓸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투수 운영도 벌떼 마운드로 운영할 가능성이 높다. 확실한 에이스가 없는 만큼 끊어가는 야구로 토너먼트를 맞이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김 감독은 일본으로 떠나가기 전 "잦은 투수교체를 활용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일본은 반대다. 큰 것 한방으로 승부를 가르겠다는 전략을 짜고 나왔다.

이나바 아츠노리 일본 대표팀 감독은 26일 일본 언론과 인터뷰서 "역시 국제 대회는 빠른 발 만으로는 이길 수 없다. 스피드도 중요하지만 파워, 즉 홈런이 필요하다. 일본의 소프트볼 경기서도 결국 홈런이 승부를 가름했다. 홈런을 칠 수 있는 타자들을 중용하겠다"고 밝혔다.

확정 발표는 아니지만 이나바 감독은 평가전에서 1번 타자에 야마다 데츠토(29. 야구르트)를 꾸준히 기용하고 있다. 큰 이상이 없다면 야마다의 톱 타자 출장은 정해진 것이나 다름 없다.

일반적인 의미의 톱타자와는 거리가 있다. 야마다는 컨택트 능력이 최근 크게 떨어졌기 때문이다.

야마다의 올 시즌 타율은 0.268에 불과하다. 출루율은 조금 높은 편이지만 0.367로 톱 타자에게 어울리는 숫자는 아니다.

그럼에도 이나바 감독은 야마다를 1번에 꾸준히 기용하고 있다. 1번 타자부터 상대에게 홈런에 대한 부담을 안겨주겠다는 계산으로 해석된다.

야마다는 올 시즌 전반기서만 25개의 홈런을 쳤다. 장타율이 0.559나 된다. 예전 만큼의 기량은 아니지만 파워 툴 하나만큼은 여전히 살아 있다.

한국과 일본은 금메달이라는 공동의 목표가 있다. 그러나 금메달을 향해 가는 방법은 완전히 반대다. 한국의 잔 야구와 일본의 빅볼이 어떤 결과를 낼 것인지가 중요한 대목이다.

섬세함을 강조한 한국과 큰 것 한 방을 중시하고 있는 일본. 서로 다른 접근법이 어떤 결과로 이어지게 될지 지켜볼 일이다.

  • 축구
  • 농구
  • 기타
[UEFA 챔피언스리그 프리뷰] 레흐 포즈난 VS FK 츠르베나 즈베즈다
[UEFA 챔피언스리그 프리뷰] 레흐 포즈난 VS FK 츠르베나 즈베즈다
[레흐 포즈난의 유리한 사건]1.공격수 미카엘 이샤크 선수가 며칠 전 구르니크 자브제전에서 1골을 넣으며 팀 승리에 큰 보탬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가 최근 5경기 연속골을 완성했...
[UEFA 챔피언스리그 프리뷰] OGC 니스 VS SL 벤피카
[UEFA 챔피언스리그 프리뷰] OGC 니스 VS SL 벤피카
[OGC 니스의 유리한 사건]1.OGC 니스는 이날에 지리적 우위를 점합니다. OGC 니스는 이날에 꼭 승리를 목표로 출격하겠습니다.2.공격수 에반 게상 선수가 지난 시즌 리그와 ...
[리그스컵 프리뷰] 인터 마이애미 CF VS 푸마스 UNAM
[리그스컵 프리뷰] 인터 마이애미 CF VS 푸마스 UNAM
[인터 마이애미 CF의 유리한 사건]1.인터 마이애미 CF는 현재 랭킹순위에서 승점 4점으로 B조 8위에 있습니다( B조 4위팀과 동점). 인터 마이애미 CF는 8강 티켓을 확보하...
스무살인 줄··· 전세계인 중 나이를 ‘확실하게’ 거꾸로 먹는 사람은? 50살의 모델 이하린!
스무살인 줄··· 전세계인 중 나이를 ‘확실하게’ 거꾸로 먹는 사람은? 50살의 모델 이하린!
전세계인 중 나이를 ‘확실하게’ 거꾸로 먹는 사람이 있다.바로 모델 겸 인플루언서로 활동하고 있는 이하린이다.이하린의 나이는 49세다. 우리나라 나이로 치면 50살이다.하지만 최근...
김희정 건강미 넘치는 딸기 비키니…완벽 S라인 부러워
김희정 건강미 넘치는 딸기 비키니…완벽 S라인 부러워
연기자 김희정이 남다른 건강미를 과시했다.김희정은 4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그리운 발리! Need to go back to Bali asap”라고 남기며 발리 여행 사진을 ...
신수지, 내려다보니 더 돋보이는 볼륨감…최강 베이글녀의 휴가
신수지, 내려다보니 더 돋보이는 볼륨감…최강 베이글녀의 휴가
신수지가 청순 글래머 자태를 뽐냈다.지난 3일 신수지가 자신의 SNS에 "열심히 일하고 운동하고 휴식"이라는 글과 함께 사진을 게재했다.공개된 사진 속 신수지는 휴가철을 맞아 속초...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