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때문에…'KBL 구단들 외국인선수 입국 고충도 태산
출처:스포츠조선|2020-08-12
인쇄




‘외국인선수 입국도 전쟁이네.‘

남자 프로농구가 외국인 선수 정식 합류 시기를 앞두고 ‘입국 전쟁‘에 곤욕을 치르고 있다.

이 역시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후유증이다. 비자 발급 과정이 전에 없이 까다로워졌기 때문이다.

작년까지만 해도 외국인 선수의 한국농구연맹(KBL) 입성 절차는 간단했다. 일단 선수가 3개월 체류 가능한 관광비자로 한국에 입국한 뒤 근처 일본이나 동남아로 잠깐 나갔다가 1∼2일 만에 취업비자를 발급받아 다시 입국했다.

그러나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게 꼬였다. KBL 외국인 선수는 거의 다 미국인이다. 일단 외국에서 입국하면 2주일 간 의무 자가격리를 해야 한다. 예전처럼 일본으로 나갔다 오면 또 2주 격리를 해야 하기 때문에 미국에서 각자 취업비자를 받고 들어와야 한다.

이 때문에 KBL은 이사회를 통해 외국인 선수 입국 시기에 대해 예외 조치를 내렸다. 원래 외국인 선수는 8월 25일부터 계약기간 시작에 맞춰 합류해야 하지만 자가격리라는 돌발 변수가 있으므로 2주일 전인 10일부터 입국을 허용했다.

그런데도 외국인 선수 입국이 자꾸 늦어져 발을 동동 구르는 팀들이 수두룩하다. 미국 현지 상황이 받쳐주지 않아서다. 국내 구단들이 관계기관의 취업서류 접수를 거쳐 미국 현지 대사관에 접수번호를 통보하면 해당 선수가 대사관을 찾아가 취업비자를 받아야 하는 구조다.

미국은 한국보다 코로나19 사태가 훨씬 심각하고, 미국 내 지역마다 상황도 제각각이어서 비자발급을 행정 처리 속도가 천차만별이다. 지역에 따라 비자를 발급받는데 2주∼4주일씩 걸린다고 한다.

비자 발급의 필수 서류가 된 코로나19 미감염 확인증을 각자 병원에 가서 받아야 하는데 코로나19가 심각한 지역은 그야말로 ‘하세월‘이다.

게다가 기혼 선수의 경우 가족 동반을 위해 가족 비자까지 받으려니 더 늦어지거나 서로 눈치를 보기도 한다. 오는 24일 외국인 선수 2명을 맞이하는 안양 KGC가 그런 경우다. 얼 클락이 아내와 자녀를 데리고 오겠다고 해서 비자발급이 좀 늦어지고 있다. 그럼 나머지 라티비우스 윌리엄스라도 먼저 입국하면 좋으련만 코로나19 사태에 나홀로 입국이 불안했는지 클락과 함께 입국하겠다고 했다.

결국 KGC는 두 명의 외국인 선수가 들어오더라도 2주일간 훈련 합류도 못한 채 ‘안전가옥‘에서 먹이고 재워주고 관리하느라 시간을 보내야 한다.

전자랜드 등 대부분 다른 팀들도 선수들의 비자발급이 늦어지는 바람에 애를 태우고 있다. 올해의 경우 10월 9일 개막이라 손발 맞출 시간이 충분하지 않은데 25일부터 훈련을 시작하지 못하면 상대적으로 불리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반면 안도의 한숨을 돌린 팀도 있다. KT는 10개 구단 중 가장 빠른 10일 존 이그부누를 먼저 입국시키는 데 성공했다. KCC의 타일러 데이비스도 13일 입국한다. KCC는 라건아가 지난 5월 부상 치료를 위해 입국한 상태여서 용병 완전체를 갖추게 된다.

그 비결에 대해 KCC 관계자는 "지난달 말 용병 계약과 동시에 비자 발급 작업에 들어가는 등 발 빠르게 움직였을 뿐이다"면서 "여기에 대다수 선수들은 뭉그적거리는데 반해 데이비스는 구단이 요청한 대로 백방으로 뛰어다니며 비자 발급에 적극적이었다"고 말했다.

미국인 버논 해밀턴 코치가 지난 시즌 종료 후 귀가했다가 돌아올 때 ‘코로나19 입국 절차‘를 겪어 본 적이 있어서 ‘학습효과‘를 봤다는 게 KCC의 설명이다.
  • 축구
  • 야구
  • 기타
[스코티시 프리미어십 프리뷰] 던디 유나이티드 FC VS 셀틱 FC
[스코티시 프리미어십 프리뷰] 던디 유나이티드 FC VS 셀틱 FC
[던디 유나이티드 FC의 유리 사건]1. 던디 유나이티드 FC는 현재 리그 순위 8위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강팀 셀틱 FC를 홈에서 맞이하는 던디 유나이티드 FC는 홈 구장을 지...
[KNVB 컵 프리뷰] 페예노르트 VS SC 헤이렌베인
[KNVB 컵 프리뷰] 페예노르트 VS SC 헤이렌베인
[페예노르트의 유리 사건]1. 페예노르트는 로테르담의 페예노르트 스타디움에서 KNVB 컵 2라운드에서 SC 헤이렌베인과 맞붙습니다. 확실한 우승 후보로서, 페예노르트는 홈에서 지배...
[KNVB 컵 프리뷰] 포르튀나 시타르트 VS 알메러 시티 FC
[KNVB 컵 프리뷰] 포르튀나 시타르트 VS 알메러 시티 FC
[포르튀나 시타르트의 유리 사건]1. 카이 시어하위스는 팀의 핵심 공격수이며, 그의 움직임과 마무리 능력이 경기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2. 두 팀은 31번 맞붙었으며...
아이들 슈화, 눈부신 피부에 드레스 아래로 훅…숨겨둔 볼륨감까지
아이들 슈화, 눈부신 피부에 드레스 아래로 훅…숨겨둔 볼륨감까지
그룹 아이들 슈화가 우아한 비주얼로 팬들의 감탄을 자아냈다.슈화는 지난 13일 개인 SNS를 통해 드레싱룸에서 촬영한 여러 장의 사진을 공개하며 근황을 전했다.공개된 사진 속 슈화...
‘결혼하더니 더 과감해졌네’…원진서, 12살 연상 윤정수 앞 초파격 비키니 눈길
‘결혼하더니 더 과감해졌네’…원진서, 12살 연상 윤정수 앞 초파격 비키니 눈길
방송인 윤정수의 아내 원진서가 신혼여행 중 근황을 공개하며 눈길을 끌었다. 탄탄한 비키니 몸매와 여유로운 신혼 분위기가 동시에 포착돼 흐뭇함을 자아냈다.15일 원진서는 자신의 SN...
모모랜드 주이, 폭풍 다이어트 → ‘뼈말라’ 근황…못 알아보겠네
모모랜드 주이, 폭풍 다이어트 → ‘뼈말라’ 근황…못 알아보겠네
그룹 모모랜드 멤버 주이가 다이어트 이후 한층 달라진 근황을 공개했다.주이는 13일 자신의 SNS에 여러 장의 사진을 게재했다. 사진 속 주이는 퍼 디자인의 크롭 상의에 짧은 반바...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